↓↓↓구 게시물↓↓↓/백과

HDTV 스튜디오 조명 알아보기

세일즈사이언스 2012. 6. 4. 01:05


HDTV 스튜디오 조명 알아보기

 

스튜디오에는 여러가지 장비가 있지만 오늘은 조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조명은 촬영할 떄도 중요하고, 인물을 더욱 더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집고 넘어가야 합니다. 저도 아직은 배우고 있는 단계라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대략적인 설명으로 조명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조명

 

 

HDTV 스튜디오에 있는 조명을 내려 놓은 모습입니다. 사진이 예쁘게 나와서 찍어보았는데 조명을 갈아끼울 수 있도록 간단한 스위치를 통해서 아래로 내려놓고 조명을 갈아끼울 수 있습니다.

 

조명은 무겁고, 뜨겁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조명을 다룰 땐 장갑을 필히 착용하고 작업을 해야 화상을 입지 않습니다. 또한 무겁기 때문에 제대로 설치를 하지 않으면 떨어질 수 있으며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히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키보드

 

 

다음으로는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는 장비입니다. 페이더를 통해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고, 키패드를 통해서 많은 조명을 한 번에 다룰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생각하면 키보드와 같은 역할이라 할 수 있겠죠. 또한, 조명을 설치하는 사람과 조명을 켜고 끄는 사람의 호흡이 잘 맞아야 빠른 시간 안에 설치를 끝낼 수 있습니다.

 

 

 

 

페이더 옆에 있는 키패드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습니다만, 많은 조명을 한 번에 끄고 켤 수 있는 키패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1번 부터 99번 조명을 켜고 싶다고 하면 키패드에서 1번을 선택한 다음 Thru 99번을 선택해준 다음 Full을 눌러주면 1번 부터 99번 조명까지 한 번에 켤 수 있습니다.

 

또한, At, And 명령어를 통해서 각 각의 조명을 선택해서 일부만 켤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 외의 기능은 저도 조금 더 공부를 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고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조명 콘솔 전체를 촬영한 모습입니다. 컴퓨터 같은 모니터를 보면서 각각의 조명을 세팅할 수 있고, 페이더 또는 키보드를 통해서 조명의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BATTEN CONTROL PANEL 사용법

 

바턴 컨트롤 페널 입니다. 사용법은 간단 합니다. 이 페널을 통해서 조명을 내리고 올릴 수 있습니다. 초록색 버튼은 올리는 버튼이고 빨간색 버튼은 멈춤, 주황색 버튼은 내리는 버튼입니다. 이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중간에 있는 POWER를 켜고 ON을 눌러 줘야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습니다만 좀 더 가까이서 본 모습입니다. 전기로 작동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당연히 파워를 올려줘야 사용이 가능하겠죠?

 

 

조명 설치시 유의사항

 

 

 

바텐 컨트롤 페널을 통해서 내린 바텐더를 키높이에 맞춰서 원하는 조명을 설치하면 됩니다. 원하는 위치와 정확한 설치를 위해서는 조정실에 있는 스태프와 호흡이 잘 맞아야겠죠?

 

 

 

 

조명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조명은 무겁고, 뜨겁고 위험한 장비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떨어지지 못하도록 안전핀 + 안전고리 + 라인으로 단단히 고정을 시켜놔야 합니다.

 

 

 

 

앞 부분에서 자세히 본 모습입니다. 조명이 흔들리고 불안정하지 않도록 꽉 조아준 다음 안전고리를 또하나 걸어 주고, 라인으로 감싼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야 조명이 떨어지지 않겠죠?

 

 

 

 

원하는 위치에 조명을 설치를 했따면 바텐 컨트롤 페널을 통해서 올려준 다음 촬영에 들어가면 됩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조명을 잘 못 설치하게 되면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설치할 때 정말 조심히 설치를 해야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과감하게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더 필요한 정보가 있거나 원하시는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은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