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방송용 카메라 SONY HVR-V1

피크[peak] 2012. 6. 5. 00:44


방송용 카메라 SONY HVR-V1

 

방송에 관심이 있고, 카메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방송용 장비에 대해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네이버에서만 방송용 카메라에 대해서 쳐봐도 제대로된 메뉴얼을 찾기 힘들고, 블로그에서 조차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 역시 공부하기가 힘들었고, 카메라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방송용 카메라에 글을 쓰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사진은 SONY에서 출시된 HVR-V1 모델입니다. 이 카메라 스펙에 대해서는 여러 웹 사이트에 나와 있어서 생략을 하려고 했지만, 간단한 스펙정도는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쇼핑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112만 화소로 유효화소수로 약 103.7만 화소로 영상이 촬영될 수 있고, 광학 12배까지 줌이 가능한 카메라 입니다. 또한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오래 들고 있어도 팔에 무리가 덜 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가 다른 방송용 카메라에 비해 작은 편이기 때문에 기동성이 높고, 피로가 적습니다.

 

 

HVR-V1 카메라는 네이버 지식 쇼핑 가격 기준으로 4,245,000 ~ 5,401,070원에 판매되고 있는 상품입니다. HDV녹화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정면으로 봤을 때 우측에서 본 모습입니다. 여기에서는 다양한 세팅 값을 만질 수 있고, 포커스, 필터, VCR, 메모리, IRIS, 사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뒷면에서 보았을 떄의 모습입니다. 배터리를 끼워 놓은 상태로 찍었는데 배터리를 빼놓은 사진은 뒤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방송 장비를 많이 다뤄본 사람들은 익숙하시겠지만, 다뤄보지 못한 분들은 다소 생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왼쪽에 있는 각 각의 버튼들은 메뉴 설정, 오토, 수동, 화이트 밸런스, 셔터스피드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반면 오른쪽에 있는 단자는 1394포터를 이용해서 컴퓨터로 영상을 캡처할 수 있는 기능과, 모니터와 즉시 연결해서 볼 수 있는 단자가 포함돼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오른손 잡이기 때문에 손잡이가 오른쪽에 위치해 있으며 카메라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왼쪽으로 돌리면 카메라를 켜는 것이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VCR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정면으로 기준으로 했을 때 좌측에서 본 모습입니다. 아까 말씀드린대로 손잡이가 있고, 개인의 손 크기에 따라서 손잡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에 꽂혀있는 마이크 단자는 XLR로 들어가게 돼 있으며 이미 꽂혀있는 마이크는 콘덴서 마이크로써 전력이 필요한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는 지향성이 높고, 고품질의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빈 단자에는 무선마이크를 연결해서 2채널의 스테레오 음향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이 배터리는 대용량 배터리고, 표준용 배터리가 따로 있습니다. 작은 배터리의 경우 HDV로 촬영시 약 150분 정도 촬영이 가능하고,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할시 최대 400분의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LCD창을 열면 플레이 리와인드,  ZEBRA, VOLUME/MEMOERY 등 다양한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과 각각의 사용법은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간단하게 어떤 것들이 있는지만 훑어 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줌링과 포커스 링입니다. 톱니바퀴처럼 생긴게 말려 있는데 이 중에서 굵은 것이 포커스링, 얇은 것이 줌링입니다. 그리고 카메라 렌즈 쪽에 있는 것을 카메라 후드라고 합니다.

 

윗 족을 보시면 REC CH SELECT와  +48V 등 몇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느낌으로만 보시면 마이크 세팅을 하는 부분이라고 알 수 있겠죠?

 

 

 

 

다음으로는 테입을 넣는 카세트 부분입니다. 테잎은 반드시 빨간색 부분이 아래로 가게 넣어야 하며, 테잎 앞면이 보이도록 한 다음에 넣어야 정상적으로 들어갑니다. 옛날에 테입으로 음악을 듣던 시절 분들은 잘 아시겠죠?

 

 

 

오늘은 HVR-V1의 컽모습만 살짝 들여다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세부적인 기능으로 들어가서 자세한 내용까지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과감하게 지적해주시고,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