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HDTV 스튜디오 전원켜는 방법

피크[peak] 2012. 5. 6. 13:36


HDTV 스튜디오 전원켜는 방법

 

HDTV스튜디오 두 번째 시간입니다. 학교 일정 때문에 너무 바빠서 블로그에 신경을 못쓰고 있는 점에 대해서 깊이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나 이메일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오늘도 스튜디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원 켜는 순서가 중요한 이유!

 

 

장비의 전원을 켜야하는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고가의 장비들과 켜야하는 장비들이 굉장히 많은데 순서대로 켜지 않고, 이것저것 아무 전원이나 올리게 되면 장비에 손상이 가기 때문에 전원을 켤 때는 항상 순서대로 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큰 전원부터 켜라!

예를들어 110V 전압을 가진 전원과 220V전압의 전원이 들어가는 장비를 켠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10V 장비 전원을 켜고 난 뒤 220V 전원을 켜게되면 한 순간에 높은 전력이 110V를 압박하게 되겠죠.

 

그래도 이해가 안 간다면 배수로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작은 배수로 먼저 열어줘서 물이 흐르게 하고 있는데 갑자기 두 배로 큰 배수로를 열어서 물이 흐르게 한다면 작은 배수로에 큰 압박을 가하게 되겠죠? 전기도 똑같은 원리 입니다.

 

먼저 큰 전원 220V의 전원 켜고 난 다음 작은 전압을 가진 110V 전원을 켜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장비에 손상이 가게 되겠죠.

 

 

1. 메인전원 켜기

 

 

장비의 전원을 켜기전에 메인 전원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메인전원 위에 있는 두 버튼 두 개를 모두 켠 다음 순차적으로 아래에 있는 나머지 버튼을 켜주시면 됩니다.

 

 

2. 서브 전원 켜기

 

 

장비를 모두 켠 다음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위 LCD 화면에 불이 들어와 있는데요. 이거는 켜져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하단에 보시면 110V 전원과 220V전원을 켤 수 있는 버튼 두개가 있습니다. 이 역시 220V 전원을 켠 다음 110V 전원을 켜면 됩니다.

 

이 중간단위 전원은 전방에 보이는 모니터 전원을 켜주는 중간 단위 전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위 사진에서 보이는 장비의 하단부에 있는 서브 전원이 있습니다. 이 역시 220V 전원을 먼저 켠 다음 110V 전원을 켜주시면 됩니다.

 

 

 

VCR 밑에 있는 가운데 문을 열어보시면 서브 전원이 있는데 이것도 220V -> 110V 순으로 켜주시면 됩니다.

 

 

이 역시 장비들이 모두 켠 다음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모든 장비가 켜진 것처럼 나왔는데 켜지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사진 하단에 보시면 각 장비의 서브 전원이 각 각 있습니다. 이 것도 역시 220V를 먼저 켜고 110V를 켜면 됩니다.

 

 

3. 각각의 장비 켜기

 

 

서브 전원을 모두 켰다면 이제 각각의 장비를 켜는 순서만 남았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싱크제너레이터(동기신호발생기)를 가장 먼저 켜야 합니다.

 

 

 

싱크제너레이터는 방금 위에서 봤던 사진 상단에 있는 장비입니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POWER 버튼을 누르면 켤 수 있습니다. 이 장비는 모든 장비에 대해서 동기신호를 맞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저번 시간에도 설명을 잠시 드렸지만, 이 장비를 켜지 않게 된다면 영상이 틀어져서 보이거나 검정색 줄이 흘러내리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어떠한 장비도 중요하겠지만 이 장비를 가장 먼저 켜줘야 모든 장비들의 싱크(동기신호)를 맞춰줄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표시한 대로 장비의 전원을 켜주시면 됩니다. 싱크제너레이터 부터 가장 먼저 켜주고 무선마이크를 사용한다면 장비를 켜야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켜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스위처는 각 각의 카메라에 들어오는 영상과 VCR을 선택하는 등 필수적인 장비이기 때문에 꼭 켜줘야겠죠?

 

 

하단부에 있는 각 각의 전원이 사진에서 잘 안 보일 수도 있어서 아래에 가까이서 찍은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아래에 있는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 장비를 켜게 되면 이제 중간 정도 장비를 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위처 바로 옆에 있는 RCP 장비를 켜줘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빨 간색 테두리 안에 있는 버튼을 켜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카메라 전원이 모두 꺼져 있는 상태에서 이 전원을 켜줘야 하고, 반대로 카메라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이 장비를 켜게 되면 과전류로 인해서 카메에 손상이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카메라 전원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이 장비를 켜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스위처 전원을 켜는 방법입니다. 스위처 전원을 못켜서 난감해 하는 경우를 몇번 본적이 있는데 서브전원에서 스위처 전원을 켰다고 해서 바로 스위처가 켜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 스위처도 컴퓨터와 같이 컴퓨터 전원을 따로 넣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스위처 전원은 RCP 장비 바로 옆에 두 개의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켜면 컴퓨터가 켜지는 것처럼 켜지게 됩니다. (가까이서 찍은 사진이 없네요 ^^;;)

 

 


시디플레이어를 사용할 경우 시디플레이어 전원도 켜주시면 됩니다.

 

 

 

오디오 콘솔 전원을 켜는 곳은 정면에 없고 후면에 있습니다. 정면에는 세팅에 관련된 여러 버튼만 있고 장비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부분은 없습니다.

 

 

 

 

따라서 오디오 콘솔 뒷부분에 보시면 왼쪽 하단에 보이는 POWER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조명도 역시 전원이 오디오 콘솔과 같이 뒷부분에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가장 작은 전류를 가진 모니터 전원을 모두 켜주시면 됩니다. 앞에 보이는 모니터를 모두 켜고, VCR 전원도 켜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튜디오로 내려와서 카메라 전원을 OFF에서 ON으로 켜면 모든 장비를 켤 수 있습니다. 장비의 전원을 켜는 것이 뭐가 그렇게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특히나 장비를 켜는 순서가 뒤바뀌거나 아무렇게 켜게 된다면 금방 손상이가고 장비가 제대로 작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니 순서는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장비를 끄는 순서는?

 

아주 간단합니다. 장비를 끄는 순서는 장비를 켜는 순서의 반대 순으로 꺼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카메라를 가장 마지막으로 켰다면, 카메라부터 가장 먼저 꺼준 다음 순차적으로 모니터를 모두 끄고 싱크제너레이터를 끈 다음 서브전원을 끄고 메인 전원을 끄면 되겠죠? 켜는 순서의 반대로 꺼주시면 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