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항공서비스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18. 14:40


고객의 편안한 비행을 지원한다 "

항공서비스과편



 스튜어디스? 스튜디어스? 많은 학생들이 이 두 단어를 헷갈리곤 할 겁니다. 하지만, 항공서비스과에 대한 정보를 읽은 학생들은 절대로 헷갈리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단어입니다. 둘 중 맞는 말은 스튜어디스(Stewardess)로 여객기나 여객선 내에서 승객을 돌보는 여자 승무원을 말합니다. 남자 승무원은 스튜어드! 

 항공산업에 관련된 학과는 우주항공, 항공교통, 항공기계, 항공운항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 항공운항이 바로 항공서비스학과가 항공운항 분야에서도 서비스업에 대한 내용을 많이 가르치는 학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스튜어디스, 스튜어드를 양성하는 게 바로 이 항공서비스과입니다. 따라서, 학과 커리큘럼도 매우 실용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친절한 미소와 밝은 목소리로 항상 고객들에게 친절하게 대응하는 서비스업의 최강자, 스튜어디스와 스튜어드!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는 것인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jor Subject - 항공서비스에서 배우는 것


 가장 실무적인 내용을 많이 배운다는 항공서비스과! 도대체 어떤 내용을 배우는 걸까요? 





항공운항



 비행기를 직접 몰진 않아도, 비행기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비행기에 탑승한 고객들이 만나게 되는 건 기장이 아닌 승무원들입니다. 고객들은 승무원에게 일차적으로 그들의 안전을 맡겨지는 것이다 보니 승무원은 안전한 비행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응급상황이 일어났을 때 대처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기초적인 비행기에 대한 지식은 물론, 이 과목을 통해 크게는 항공운송산업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이해하고, 항공서비스 산업의 구조나 특성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게 됩니다. 그런데, 항공운항과와는 달리 기계적인 부분에 치중해서 배우는 것이 아닌 서비스 위주의 커리큘럼을 통해 배우게 됩니다. 




서비스 실무

 

 비행기를 탔는데, 승무원의 매너와 서비스 내용이 엉망이라면 그 항공사 자체에 대한 실망감이 생기고 두 번 다시 그 항공사를 이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항공사에 대한 이미지를 좌지우지하는 게 바로 항공승무원의 태도이기 때문에, 항공서비스과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과목이 바로 이 서비스 실무입니다. 항공사 승무원이 하는 일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배운 후에, 각 세부 항목 별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 배웁니다. 기내서비스의 순서와 방법, 기내 서비스 품목, 기내방송 하는 법, 항공권의 예약 및 발권 등을 배우고, 이 외에도 고객을 대할 때의 친절한 미소와 응대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게 됩니다.



외국어 회화



  외국어는 항공서비스과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 왜냐하면 비행기에는 우리나라 국민들만 탑승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세계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이 탑승하기 때문에 고객응대를 위해서는 능통한 외국어 구사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항공사 취업 때 면접 과정에서 기내방송이나 승객 대면 서비스를 영어로도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외국어 실력을 잘 쌓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항공서비스과에서는 외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회화 과목을 개설해서 필수적으로 수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기본이고, 일본어나 중국어 회화까지도 배우고 있습니다. 






항공서비스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항공서비스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책으로만 공부하는 것은 NONO~ 

우린 직접 경험하며 배운다!


전공책도 영어! 

주요 전공용어도 모두 영어!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지금은 지구촌 시대!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여행을 떠나면서 항공산업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항공사의 수도 늘어나는 추세이고 관광업이나 여행업으로도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망이 매우 좋은 학과입니다. 이러한 호조는 취업률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은 수의 학생들이 취업에 성공하고 있고, 전공을 살려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전공 일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졸업 후에는 국내 항공사나 외국 항공사에 승무원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혹은 항공사의 영업이나 운송을 담당하는 분야로도 진출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동종의 서비스 업종인 호텔이나 리조트, 여행사, 카지노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안정성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5급 행정고시를 치러서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진출하거나,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정부기관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스튜어디스·스튜어드가 말하는 항공 승무원


- 저자 : 원혜경 외

- 출판일 : 2008년 5월 8일 

- 출판사 : 부키  

- 내용 소개

 이 책으로는 12명의 스튜어디스, 스튜어드들이 솔직하게 말해주는 실제 항공 승무원의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항공사 근무 승무원 뿐만 아니라 승무원 양성학원, 이미지컨설턴트 등 다양한 진로를 개척한 선배들의 커리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친구들은 꼭 읽어보길 바랍니다.





[Video] 다큐멘터리 3일 – 하늘길을 여는 사람들, 김포국제공항 편 




- 제작일 : 2010년 - 제작 : EBS

- 방송사 : EBS(2010년)

- 내용 소개 

 하루 평균 600여대의 항공기가 들고나는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교통관제사들의 삶을 그린 다큐멘터리입니다.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을 마치고 공항에 착륙하기까지 수백, 수 천명의 승객들과 조종사의 안전이 달린 항공교통관제사들의 일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Activity] 텝스 (TEPS) 



- 시행사 : 서울대학교 

- 내용소개 

 TEPS(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한 실전영어능력평가입니다. 매달 1회의 정기시험이 치뤄지는데, teps.or.kr에서 온라인접수를 통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TEPS 고득점 취득 시 대학교 입학 시 가산점이 있다니, 체계적으로 준비하면 영어실력 향상 뿐만 아니라 입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조종사가 되려면 항공영어구술자격증이 요구되는데, TEPS시험 준비를 통해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겁니다.






Tip - 항공서비스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중학교 시기에 항공서비스과를 꿈꾸는 후배에게는 무엇보다도 체력과 사교성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공서비스과 졸업 이후에 승무원로 일하게 되면 비행시간 내내 긴장해야 하고, 시차적응의 문제도 있는데 건강한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건강을 유지하기 힘들기 마련입니다. 또, 최전선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업무를 하게 되기 때문에 사교성을 키우면 좀 더 직업에 적응하기 수월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항공서비스과를 우선 문과를 선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그 중에서도 외국어 실력을 최상위권 수준으로 유지하면 좋습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서비스 및 봉사정신을 키울 수 있는 봉사활동이나 외국어 회화실력을 키울 수 있는 영어토론 동아리 활동을 추천합니다. 이 모든 게 미래의 항공서비스학 공부를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항공서비스과 진학을 위해 특별히 노력을 기울여 준비해야 할 것은 많지 않습니다. 다만 외국어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평소에 외국어 관련 공부를 꾸준히 하고,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을 갖게 되므로 봉사정신을 키울 수 있는 봉사 동아리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포트폴리오로 만든다면 입시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