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영상예술학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20. 10:00


비쥬얼 아트로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

영상예술학과편


 영화감독을 꿈꾸고 있는 친구들 있나요? 혹은 동영상을 멋지게 수정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친구들은? 왠 영화감독 이야기일까 할지도 모르겠지만 바로 영상예술학과가 그 꿈을 실현시켜 주는 학과진로입니다. 영상예술학과는 사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등의 영상매체를 새롭게 연출하고,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연출, 제작, 촬영, 편집 등 영상과 관련된 전 분야가 영상예술학의 연구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전하는 영상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예술작품으로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연구의 목적입니다. 인간의 미적 감각을 충족시켜주고 이를 통해 삭막한 현대사회에 감동을 선사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상예술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졸업하면 어떤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jor Subject - 영상예술학과에서 배우는 것


 “영상미가 뛰어나다!”는 말을 듣기까지 영상예술학과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배우고 어떻게 실습을 하는 걸까요?



영상편집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이 부분은 빠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을 겁니다. 영상편집은 시나리오에 따라 촬영되거나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영상을 편집기를 이용해 편집하거나 합성하는 절차를 연습하고 필요한 편집원리와 이팩터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즉, 이 학문을 배우고 나면 영상 수정은 물론이고 다른 영상과 합성까지 하는 방법까지 알게 됩니다.





영상학 원론


 혹시 본인이 찍은 동영상과 영화 감독들이 촬영한 영상을 비교해 본 적 있나요? 나는 이렇게 찍는데 왜 감독님은 이렇게 찍으실까?하고 의문점을 가져본 기억이 있다면 바로 영상학적 수준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학 원론은 멀티미디어 영상 및 영상작품의 일반적인 형식과 성격을 분석하고 설명하며 영상물 제작 과정 및 원리를 개괄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즉 감독님이 촬영하시는 방법은 그때그때 다른 효과를 내기 위함입니다. 촬영각도를 바꿈으로써 효과가 달라지는 신기함(?)을 느끼게 됩니다.




평면조형



 영화를 볼 때면 물건들이 왜 저렇게 배치되어 있을까? 하고 의문점을 품어본 적 있나요? 여기에서도 숨겨진 비밀이 있습니다. 평면조형은 조형수단으로 그래픽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평면의 시각법칙을 조형원리를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조형의 의미와 개념의 해석에 대해 배웁니다. 조형에도 개념과 의미가 있습니다.




영상예술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영상예술학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책으로만 공부한다? Nono!

우리는 직접 실습으로 배운다!

영상물은 수 많은 사람들의 손이 거쳐간  결과물이지! 

피와 땀이 녹여져 있는 팀플!

전공책은 모두 다 영어! 

게다가 중요한 전공용어도 

모두 다 영어!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영상예술학과의 미래의 전망은 굉장히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물이 가져온 파급효과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미래에는 영상물이 발달하여 영상 전문가들이 필요하게 될 직업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혹은 영화를 만들어서 흥행시킨다면 이미 취업됐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영상예술학과의 현재 가질 수 있는 직업은 영화감독, 멀티미디어 콘텐츠제작자, 사진작가, 평론가 등이 있습니다. 평론가는 영상이나 사진매체를 보고 평가하는 직업입니다. 꼭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촬영하는 직업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거장의 노트를 훔치다: 영화감독 21인의 비밀수업


- 저자 : 로랑 티라르 저/ 조동섭 역

- 출판일 : 2007년 4월 10일 

- 출판사 : 나비장책

- 내용 소개 

 마틴 스코시즈, 팀 버튼, 우디 앨런, 라스 폰 트리에 등 세계적인 감독들이 어떻게 영화를 만드는 것인지 자세한 인터뷰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영화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시나리오를 직접 쓰는지, 영화를 찍을 때 신경 쓰는 부분이 무엇인지 각 주제 별로 21명의 거장들로부터 각기 다른 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Video] 지구 (Planet earth)




- 제작일 : 2007년- 제작 : 영국 

- 내용 소개

 이 영화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영문서체인 ‘헬베티카’의 탄생 50주년을 맞아 제작된 다큐멘터리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인 영화감독이 그래픽 디자인을 주제로 총 70여 명에 이르는 디자이너, 디자인 관련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화면 속에 담았습니다. 이 영화가 2007년 3월 첫 상영을 한 이래로 세계 유수 영화제 및 디자인 관련 행사에서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니, 미래의 디자인학도를 꿈꾸는 친구들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 다큐멘터리입니다. 




[Activity] 청소년 영상창작캠프



- 시행사: 한국콘텐츠진흥원

- 내용 소개 

 고등학생 대상으로 펼쳐지는 4박 5일간의 캠프! 같은 꿈을 꾸는 친구들을 만나 실제로 영상을 제작해보고, 전문가들의 특강도 들을 수 있습니다. 단 3일에 걸쳐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고, 상영한 후에 평가하기까지 모든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Tip - 영상예술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영상예술학과를 꿈꾸는 중학생 친구에게는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작품을 접해볼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네게 감동을 주었던 부분에 대해 짧게 메모해두고 너만의 문화예술노트를 만들어둔다면 향후에 네가 작품에 대한 영감을 얻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영상예술 관련 산업군의 특성이 불안정하고 변화가 잦은 것을 염두할 때,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많은 고난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를 위해서 강인한 체력을 길러두는 게 필요할 거합니다. 강한 체력이 강한 정신력을 견인하기 마련!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인문계열 혹은 예체능계열로 진학한 후에 관련된 교과목인 언어, 예술을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상황에 맞는 음악을 선택할 수 있는 음악적 감수성 및 센스나 색채 및 구도감각을 키우는 것은 교과 공부를 통해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영상예술에 관심있는 친구들과 함께 동아리를 조직해서 청소년대상의 UCC경연대회에 출품한다든지 영상작품을 짧게라도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특정 과목에서 높은 성적을 거둘 필요는 없지만, 영상예술 분야와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국어와 사회, 미술과 음악 등의 과목을 폭넓게 넘나들며 열심히 공부해보길 권합니다. 또 단순히 지식만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한 편의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기획,촬영,편집, 출품해 보는 과정을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한 만큼, 영상관련 공모전이나 출품대회에 가능한 여러 번 도전해 보길 권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