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사회복지학과 진학의 모든 것

피크[peak] 2013. 9. 17. 10:00


따뜻한 마음으로 이웃을 돌본다 "

사회복지학과편


 매슬로우(Maslow)의 욕구5단계설에 의하면, 가장 최상위의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입니다. 그런데, 후대의 학자들이 여기에 최최상위의 욕구가 있다고 말한것이 바로, 남을 돕고자 하는 호혜의 욕구입니다. 자아실현까지 모두 이루고나면 주변을 살피며 내가 가진 것을 나눌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질만능주의의 사회에서 피폐해진 인류의 행복과 삶의 질 증진을 위해서는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보듬고 더불어사는 가치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복지학은 산업화와 현대화에 따른 가족 및 아동문제, 노인문제, 청소년 비행문제 등 많은 사회문제들의 해결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실천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증가하는 개인과 가족 및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과 인간의 욕구 충족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인교육의 완성과 아울러 현대사회의 각종 사회문제와 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사회복지 인력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복지학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jor Subject - 항공운항과에서 배우는 것


 사회에 대한 이해와 복지 방법에 대한 연구,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는 사회복지학과의 세부 전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우선, 사회복지의 목적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복지는 왜 필요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있습니다. 그럼, 인간이란 어떤 개체고 어떤 욕구가 있으며 어떤 조건을 필요로 할까요? 이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과목이 바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입니다. 이 과목은 사회복지학의 인문과목으로 사람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데에 대한 여러가지 이론들을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정책

 

 앞서서 말했듯이 사회복지의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복지정책에 대해 다룹니다. 예를 들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과 같은 사회보험제도나, 그 외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나 노동 및 실업정책에 대해 연구합니다. 기존의 정책들이 정당한지, 만약 바뀌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느 부분일지를 배우게 됩니다. 




사회복지 임상 및 서비스




 이 전공에서는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의 실천이론들에 대해 공부합니다. 장애인, 아동, 노숙인과 같이 사회적인 지원이 필요한 이들에게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어떻게 운영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한 과목입니다. 특히, 이 전공의 경우에는 사례연구와 역할 연습을 한 후에 실제 상황에 접목시켜 실행해보고 평가하는 등 현실적용성이 매우 큰 게 특징입니다. 




사회복지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사회복지학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현장적용 없이

공부했단 말 하지마라! 


각국의 정책을 살펴봐야지

우리나라의 것이 어떤지 알 수 있다!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사회복지학과 전공생의 취업률은 높은 편입니다. 또, 대부분이 전공을 살려서 관련된 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는 2년제, 4년제가 있는데, 졸업을 함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4년제는 이와 동시에 1급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 전문적인 자격증을 보유한 우수 인력에 대한 수요는 점점 높아지고 있으므로 사회복지학과 전공생들의 미래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사회복지학과 졸업생들은 학부를 마치고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사회복지 관련 연구기관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복지제도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연구합니다. 혹은, 현장에서 직접 뛰는 사회복지학과 졸업생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이해하고, 어렵고 힘든 부분을 도우면서 사회복지를 개인 수준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보통 사회복지 하면 지역사회의 복지관을 쉽게 떠올리는데, 그 밖에도 사회복지 전문요원이나 행정고시를 치러서 5급 사회복지 계열 공무원으로 진출함으로써 공적인 사회복지 전문가로 일하게 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사회복지사가 말하는 사회복지사



- 저자 : 김세진 외 

- 출판일 : 2013년 4월 26일

- 출판사 : 부키 

- 내용 소개 

 이 책은 22명의 사회복지사의 인터뷰를 담아 생생한 사회복지사의 직업 세계에 대해 알려줍니다. 아동보호전문기관과 장애인복지관, 주민센터, 정신보건 및 의료기관, 국회, 협동조합, 국제구호단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Video] 복지 100년 유럽의 선택




- 제작 : MBC

- 제작일 : 2010년

- 방송사: MBC

- 내용 소개

 유럽의 복지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스웨덴, 영국, 독일의 복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는 이 다큐멘터리는 우리나라에 적용시킬 복지정책과 개선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고 있습니다. 선진 복지 정책에 대한 벤치마킹은 꼭 필요하므로, 미리미리 보는 센스!


 



[Activity] 경제력이해시험(TESAT)



- 내용 소개

- 시행사 : 한국경제신문사

 TESAT(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은 시장경제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하는 경제 시험으로 경제와 경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시험 공부 자체가 경제기초이론과 경제∙경영 상식을 쌓도록 설계되어 있어 교육적인 효과가 큰 것이 장점입니다. 매년 5월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시대회도 있으니 관심 가져보길 바랍니다.







Tip - 사회복지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사회복지학과를 꿈꾸는 중학생들은 논리적 사고력과 사회성을 키울 것을 추천합니다. 복지정책이 효과적이려면, 그 복지정책을 설계한 전문가의 논리가 명확해야해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많은 책을 읽고 요약하고 비평하는 연습을 하면서 논리력을 쌓을 수 있을겁니다. 그 밖에도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키울 수 있는 봉사활동을 추천합니다. 중학교 시절 한 기관을 선정해서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다보면 새로운 사람도 많이 만나게 될거고, 사회성도 키울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우선, 문과를 선택하고 언어, 사회를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대학교에 오면 인간심리, 사회집단행동, 법률/정책/조직 등과 같은 행정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사회탐구영역의 과목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중학교시절과 같이 꾸준한 봉사활동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학도로서의 마음가짐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거야. 그 외에도 신문, 사설을 꾸준히 읽으며 해외의 사회복지는 어떠한지, 우리나라 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언어와 사회 과목이 학과 공부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으로 실제 다양한 봉사활동 경험해보고 현장에서 느낀 문제점들에 대해 해결책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단순한 이론 공부보다 훨씬 더 실제적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입시에서는 이러한 경험들을 토대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까지 포트폴리오로 기록해 본다면 분명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겁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