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컴퓨터공학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9. 22:00


가상공간 속 또 하나의 세계를 창조한다 "

컴퓨터공학과




 현대사회에서 컴퓨터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건이 되었습니다. 가정, 회사를 막론하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컴퓨터를 다루지 못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컴퓨터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요? 간단히 말해서 컴퓨터 공학과는 컴퓨터 시스템를 다루는 학과입니다. 컴퓨터공학은 공업을 위주로 하던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이 가속됨에 따라 정보산업을 선도하는 핵심적인 학문 분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는 인류사회 복지에 선도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으며 도전의식과 적응능력을 겸비하고 IT분야의 전문 이론과 현장 실무 경험을 두루 갖춘 유능한 공학인의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들 바이러스에 컴퓨터가 감염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했던 경험이 누구나 한번 쯤은 있을겁니다. 컴퓨터 공학과는 이런 바이러스로부터 컴퓨터를 안전하게 지키는 역할부터 시작하여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람들을 컴퓨터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입니다. 혹시 여러분들도 컴퓨터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잘 다루고 싶은 꿈이 있나요? 그렇다면, 오늘은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컴퓨터 공학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ajor Subject - 컴퓨터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더 나은 삶에 대한 인류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은 우리의 삶을 개선할 방법에 대해 대체 어떤 과목을 통해 배우는 걸까요?



소프트웨어 공학














 컴퓨터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겁니다. 컴퓨터공학과에서 배우는 소프트웨어 공학은 소프트웨어를 공학적으로 생산, 문서화, 수정 및 유지 보수하고자 하는 추세에 관련된 동향 및 이론배경을 배우게 됩니다. 소프트웨어를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은 컴퓨터공학도가 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보기술개론




 정보기술 개론이란 정보기술 분야의 세부 전문 분야를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 네트워크, 정보 처리 기술, 멀티미디어와 응용 등의 기초 개념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 역시 소프트웨어 공학과 마찬가지로 기본기를 다루는 과정입니다. 어떻게 보면 소프트웨어 공학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때문에 컴퓨터의 기본적인 개념은 여기에 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보 검색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정보를 찾기 위해서가 대부분입니다. 컴퓨터공학과 역시 정보를 찾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학문입니다. 정보가 있는데 검색엔진을 다루는 법을 몰라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을 겁니다. 컴퓨터공학과에서 정보검색 과목은 정보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정보를 검색하여 제공하는 기능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정보 검색을 배우고 나면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는 방법을 배웁니다.






컴퓨터공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컴공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책으로만 공부한다? Nono!

우리는 직접 실험으로 배운다!

전공공부량이 어마어마하다! 

하지만 배움의 기쁨이 상당한걸?

전공책은 모두 다 영어! 

게다가 중요한 전공용어도 모두 다 영어!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요샌 어딜 가나 컴퓨터 실무 능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 이외에도 거의 모든 업무를 전산으로 처리하는 회사나 기업에서 컴퓨터 시스템을 다룰 줄 아는 인사를 많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과는 우리 사회에서 많이 필요한 직업군의 하나로 취업률도 취업률이 높은 공학계열 학과중에서도 상위권인 학과입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모두들 백신프로그램인 V3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Ahn lab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을겁니다. 이 처럼 컴퓨터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발견하고 고치는 일을 할 수 도 있고 컴퓨터로 정보를 찾는 분야에서 일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가 발전되어 우리 사회에 깊숙히 박혀 있는 것을 보면 컴퓨터를 이용한 모든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가상 현실이 어떻게 가능할까? 



 

- 저자 : 로돌프 즐랭 저/ 김성희 역 

- 출판일: 2007년 4월 12일

- 출판사 : 민음인

 내용 소개 

이 책의 부제는 ‘컴퓨터 공학이 펼쳐주는 신기한 가상현실의 모든 것’입니다. 가상 세계가 어떻게 실제처럼 느껴질 수 있는지, 삼차원 입체 영상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아바타 같은 가상 인간은 왜 필요할지, 증강현실이 무엇일지, 컴퓨터 공학의 핵심 주제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Video] KBS 사이언스21- 컴퓨터 대혁명, 유비쿼터스 



- 제작 : KBS 

- 제작일 : 2003년

- 방송사 : KBS(2003년) 

내용 소개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유비쿼터스가 컴퓨터에 적용되어 어떻게 다양한 현실 세계 속에서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지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컴퓨터 공학의 미래는 어떨지, 어떤 첨단 기술이 우리를 놀라게 할지 그 무한한 가능성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느낄 수 있습니다. 




[Activity] 정보 올림피아드



- 시행사: 대한민국 정부

- 내용 소개

한국 정보 올림피아드(Korea Olympiad in Informatics, KOI)는 유일하게 대한민국 정부에서 주관하는 초, 중, 고등학생이 참가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대회입니다. 경시 부문과 공모 부문이 있는데, 경시 부문의 경우에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프로그램 작성 능력 평가를 통해 우수 시상자는 국제정보올림피아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공모 부문은 IT영재들이 직접 만든 컴퓨터 S/W(소프트웨어) 입니다. 


 



Tip - 컴퓨터공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컴퓨터 공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들이라면 우선 관련 컴퓨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려운 프로그래밍 자격증보다는 간단한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시험을 응시해서 자격증을 갖춰두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수리적,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은데, 수학 관련 서적을 많이 읽고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고등학교 공부, 나아가서는 대학교 전공 공부 준비를 위한 기반이 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는 우선 이과를 선택해서, 수학, 과학 과목을 최상위권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여력이 된다면 수학, 물리 올림피아드 대회에 나가서 입상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비교과활동으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컴퓨터 관련 잡지를 읽고 토론하는 등의 활동을 주로 하는 동아리를 조직해서 전공에 대한 포부와 리더십을 함께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꿈이 같은 친구들과 함께 심화된 학습을 하다보면 실력이 쑥쑥 커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컴퓨터공학과는 실제 기초지식과 개발 경험이 모두 필요한 학과입니다. 수학과목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필수적인 이산수학까지 학습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함께 여러 선배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독학이나 사설 컴퓨터 학원에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기초 수업들을 들어보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 본 경험을 포트폴리오로 만든다면 입시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