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다음팟플레이어의 유용한 기능들 - 단축키 정리

피크[peak] 2012. 3. 19. 15:43


다음팟플레이어의 유용한 기능들

점점 제 블로그에 쓸 소재가 떨어지고 있는 게 몸소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도 겨우겨우 쥐어짜낸 아이디어중 하나가 다음팟 플레이어의 유용한 기능들에 대해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개인마다 사용하고 있는 플레이어가 각기 다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다음팟 플레이어가 굉장히 마음에 들어서 자주 이용하는 플레이어중 하나입니다.

다음팟 플레이어를 사용하기 전에는 KM플레이어를 사용했었는데 다음팟 플레이어에서는 아프리카 방송을 시청하는 것처럼 개인방송도 시청할 수도 있으며, 방송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능도 있고, 플레이어 기능까지 포함돼 있어서 다음팟 플레이어를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관련글] 2011/08/13 - [정보] - 다음팟 플레이어 화면 캡처하는 방법

이전에 다음팟 플레이어로 화면 캡처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소개를 했는데 오늘은 플레이어를 이용하면서 알기 쉽고, 편리한 기능들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 플레이어 크기 설정하기

다음팟 플레이어를 사용하다보면 원하는 크기를 설정해주기 위해서는 각 테두리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고, 드래그를 통해서 화면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데 숫자키를 이용해서 화면크기를 간단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크기 설정을 단께별로 설정할 수 있는데 숫자 '1'을 누르게 되면 화면 크기가 0.5배가 됩니다. 0.5배로 설정하게 되면 화면이 굉장히 작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지만 때에 따라서 사용할 수도 있겠죠.


숫자 키 '2'를 누르게 되면 원본 영상의 크기로 바뀌게 됩니다. 고화질의 영상일 경우 숫자 '1'을 눌러도 큰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화면크기를 1,2,3,4,5 번 키를 이용해서 크기 조정을 할 수 있는데 1 ~ 4까지는 0.5배씩 화면이 커지고, 5번 키는 바탕화면 크기가 됩니다.

이렇듯 간단하게 마우스로 드래그할 필요없이 화면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화면 이동 시키기는 방법

영상을 재생시켰을 때의 기본 모습입니다. 보통 정중앙에 위치하게 되고, 위 아래로 조금의 여백이 남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임의로 세로 길이를 늘렸을 때 검정색 바가 생기게 되고, 화면 정중앙에 배치되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 화면을 볼 때 보고 싶지 않은 부분을 잘라서 보거나, 이동시켜서 보고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떄도 역시 간단한 단축키를 이용해서 화면을 이동시켜서 볼 수 있습니다.


NumLook에 있는 숫자를 이용해서 화면을 위, 아래, 오른쪽, 왼쪽으로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키 별로 화면이 이동되는 것을 나열해보았습니다.

단축키 정리
Ctrl + 6 : 오른쪽으로 화면 이동
Ctrl + 4 : 왼쪽으로 화면 이동
Ctrl + 8 : 위쪽으로 화면 이동
Ctrl + 2 : 아래로 화면 이동
5 : 리셋

역시 NumLook에 있는 5번 키를 누르게 되면 리셋이 되기 떄문에 이상하게 화면이 배치되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컨트롤을 누르지 않고, 그냥 숫자 패드에 있는 숫자만 누를 경우 화면이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 정리 (NumLook)에 있는 숫자입니다.)
8 : 세로 늘어남
6 : 세로 감소
4 : 가로 감소
6 : 가로 증가
5 : 리셋

이 역시 5번 키를 이용하여 리셋 시킬 수 있습니다.


3. 반복

원하는 영상만 계속 돌려보고 싶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엔터키 바로 옆에 있는 '[, ]' 대괄호 키를 이용해서 원하는 부분만 반복해서 돌려 볼 수 있습니다.

캡처 화면에서 보듯이 원하는 영상 부분에서 일시정지한 다음 대괄호 '['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부분 끝 지점에서 대괄호 ']' 키를 누르시면 원하는 부분만 무한 반복되는 기능입니다.

반복해서 볼 수 있는 부분을 해제시키기 위해서는 벡스페이스(지우는 키) 바로 옆에 있는 '\' 키를 누르시게 되면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단축키 정리
[ : 원하는 부분의 첫 지점
] : 원하는 부분의 끝 지점


4. 프레임 이동

플레이어를 이용하시다 보면 원하는 부분을 골라서 보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방향키를 이용해서 돌려보실 텐데, 5초 ~ 10초 정도 이동돼서 다시 보여지기 때문에 원하는 특정부분에서 멈추기가 굉장히 힘들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하면 가장 좋은 기능인데요, 영상은 보통 1초에 영화는 24프레임, 방송은 29.97프레임으로 재생됩니다.

따라서 프레임 단위로 고르기 위해서는 'D', 'F' 키를 이용해서 한 프레임씩 이동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 정리
D : 이전 프레임으로 이동
F :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


마무리

유용한 수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시간에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팟 플레이어를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도 이번 기회에 이용해보시면 편리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