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네이버 지도 vs 다음 지도 여러분의 선택은?

피크[peak] 2012. 2. 11. 22:09


네이버 지도 vs 다음 지도 여러분의 선택은?

여러분은 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중에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저는 평소에 지도를 굉장히 자주 보는데 네이버 지도와 다음 지도를 번갈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 폰이 보급화 되고, 지도 서비스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우리나라 어디를 가더라도 절대로 길잃을 일이 없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지도 어플을 이용한다면, 현재위치와 주변에 있는 편의시설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지도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지도 서비스에도 여러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네이버 지도와 다음지도가 있고, 구글에서 제공하는 지도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용하는 지도 서비스는 다음지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 지도와 다음지도를 간단하게 비교해서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서비스들도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두 서비스를 놓고, 비교하겠습니다.


 

다음과 네이버


다음 지도와 네이버 지도를 비교하기 전에 시작한 시기를 보면 다음 지도가 네이버 지도 보다 조금 더 빠르게 시작했습니다. 특히 위성 사진과 로드뷰를 제공했는데 다음이 제공했던 시기는 2009년 1월입니다. 히지만 네이버는 뒤늦은 2010년 9월부터 서비스에 돌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두 회사의 서비스 제공 년도를 찾아보던 중 느낀 점인데 다음과 네이버 둘다 서비스를 시작한 년도를 보여준 곳이 없어서 찾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혹시라도 서비스 시작 일이 다를 경우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확인 후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했던 다음은 네이버 보다 훨씬 빠르게 서비스를 시작했기 때문에 월등한 서비스 내용과 빠른 구동속도를 보여주고 있어서 현재도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로딩속도가 빠른 다음 지도

다음 지도의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구동속도인 것 같습니다. 마우스 스크롤 이용시 네이버 지도와 비교했을 때 훨씬 빠르게 확대 축소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 두 배 가량 빠르기 때문에 신속하게 이용해야할 때는 굉장히 편리합니다.


역시나 반면 네이버 지도는 스크롤 이용시 확대 축소가 다음지도에 비해서 속도가 느립니다. 물론 답답할 정도로 느린 것은 아니지만 다음 지도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느린 속도입니다.


초창기에 네이버 거리뷰가 나왔을 때 극히 일부지역만 거리뷰가 제공이 되었지만, 현재는 꽤 많은 지역의 거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전국을 모두 뒤덮을 만큼 거리뷰 사진이 있지 않기 때문에 약간은 아쉽습니다.


반면 다음 로드뷰는 전국을 거의 뒤덮을 정도로 전국 곳곳의 로드뷰가 뒤덮고 있습니다. 로드뷰가 없는 곳을 찾기 힘들정도로 모든 지역이 지원되기 때문에 직접 그 장소에 가지 않고도 로드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서 초행길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도로 길찾기 서비스 제공

 

 왼쪽 캡처 사진은 다음 지도, 오른쪽 캡처 사진은 네이버 지도입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는 둘 다 용산역에서 남부터미널 역으로 검색을 실시해봤습니다. 길찾기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는 네이버 지도가 월등히 높은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다음 지도의 경우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이렇게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네이버 길찾기 서비스는 자전거 도로까지 추가한 네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스토어 뷰, 네이버에는 항공 뷰

다음은 로드뷰가 전국적으로 깔림에도 모자라서 지하철 역시 로드뷰로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더해서 건물의 실내와 인테리어를 확인할 수 있는 스토어 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는 조금 더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항공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늘에서 찍은 사진이기 때문에 생생한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다음 지도

네이버 지도가 열심히 다음지도와 경쟁을 하며 서비스가 개선되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에도 아직은 다음지도가 한수 위인 것 같습니다. 다음지도도 네이버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서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하는 게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봐도 네이버에 비해 다음이 월등하게 편리하고 눈에 쉽게 잘 띄는 색상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기가 굉장히 편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지도도 다음에 맞먹을 정도로 깔끔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눈여겨 봐야할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언급을 안 했지만, 저에게 가장 인상깊었던 서비스는 테마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여행지를 좀 더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네이버와 다음. 어떤 지도가 만족스럽나요?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