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미디어기술개론] 공중파방송과 인터넷방송의 차이점

피크[peak] 2011. 11. 24. 01:30


공중파방송과 인터넷방송의 차이점 - 미디어기술개론<1일>

오늘은 공중파방송과 인터넷방송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제겸 포스팅겸해서 글쓰게 되었고, 블로그에 글쓸 시간이 없어서 이렇게 올리게 되네요. 기말고사가 끝나고, 방학에 접어들면 여러분들이 일상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들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중파 방송과 인터넷방송이란?

공중파 방송
공중파 방송이라고 하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용으로 사용되는 공익성 전파를 뜻한다. 대표적으로 널리 잘 알려진 KBS, MBC, SBS, EBS가 있다. 지상파 방송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조금 헷갈리기 쉬운 지상파 방송과 공중파 방송을 간단히 얘기하자면, 공중파 방송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전파한다는 의미다. 반면에 지상파 방송은 말 그대로 지상에 있는 송출장비를 이용해서 전파를 송출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중파 방송과 지상파 방송은 거의 똑같은 개념이지만, 공중파 방송이 지상파 방송보다 좀더 포괄적인 의미를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공중파 방송에서의 공중파란, 또다른 뜻을 가지게되는데 sky wave를 말하기도 한다. 우리가 흔히 말할 때 쓰는 공중파 방송과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이것은 지표파와 직진파와 함께 송신기에서 내보내는 무선파를 말한다. 이 무선파를 반사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지구표면에 있는 전리층을 이용하는 것을 말하고, 이 성질을 이용해서 방송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중파 방송(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용으로 사용되는.)이 아니다. 따라서 방금 말한 공중파는 공중파 방송이라고 하지 않고, '공중파'라는 단일 단어로 사용된다. 정리하자면 공중파 방송이란,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용으로 사용되는 공익성 전파를 말한다.
▲직접서술


인터넷 방송
인터넷이 발달함에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에서도 방송이 존재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 방송이란, 사전적 정의를 보면 [통신과 방송을 결합해 인터넷 회선을 통해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방송매체.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를 말한다. 인터넷 방송에서도 공중파 방송과 마찬가지로 KBS, MBC, SBS가 존재한다.

사전적 정의와 같이 인터넷 방송이라 함은 인터넷 회선을 통해 프로그램을 내보내는 방송이기 때문에 인터넷 회선을 이용한다면 어떠한 프로그램도 인터넷 방송이될 수 있다.

따라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인방송도 방송으로 취급이 가능해졌고, 방송의 활로가 다양하게 펼쳐져있다고 볼 수 있다.
▲직접서술


인터넷 방송과 공중파 방송이 의미하고자 하는 것은 여기까지 간단히 언급했고, 지금부터는 구체적으로 인터넷 방송과 공중파 방송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차이점1. 전송방식이 다르다.

인터넷 방송과 공중파 방송에도 똑같이 KBS, MBC, SBS가 존재한다. 처음에 공중파 방송과 인터넷 방송이 각각 의미하는 바를 알아볼 때 잠깐 언급했지만, 각각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알면 이해가 쉽다.

- 공중파 방송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공용으로 사용되는 전파를 이용한 공익성 방송.
-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서 전송하는 방식.

공중파 방송측면에서 보았을 때
분명히 두 가지를 놓고 봤을 때 차이점이 보인다. 공중파 방송은 KBS, MBC, SBS가 있다. 공중의 이익을 위해 방송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나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고, TV수신기를 이용해서 보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한 시청도 가능해야 한다. 때문에 인터넷 방송에서도 공중파 방송이 존재하는 것은 당연시될 수 밖에 없다.

인터넷 방송측면에서 보았을 때
인터넷 방송에서는 어떤 방송이든 인터넷 회선을 통해 프로그램을 내보낸다면 인터넷 방송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공중파 방송도 여기에 속할 수 있다.

차이점이라고 하면 똑같은 방송사가 존재하긴 하지만, 기능적인 면이 다르다. 엄밀히 따지면 공공의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공중파 방송은 TV수신기를 통해서 방송되는 형식이고,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는 전송방식을 따른다.

따라서 인터넷 방송은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도 있으며, 중간에 멈췄다 다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며, 다시보기 기능까지 지원된다. 반면 공중파 방송은 TV수신기를 통해서 방송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한 번 놓친 장면은 볼 수 없다.
▲직접서술


차이점2. 공중파 방송은 참여가 힘들고, 인터넷 방송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중파 방송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방송되는 방송이기 때문에 누구나 참여할 수가 없다. 하지만 참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100분토론 패널, 방청객, 사연및 아이디어 제공등 참여가 가능하긴 하다. 하지만 극히 제한적이고, 자신이 원하는 방송을 만들어갈 수 없다.

하지만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만 연결이 돼 있다면 누구나 방송이 가능하다. 실시간 방송이든, 녹화방송이든 가능하다. 제한이 없고 자신이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해 내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직접서술


차이점3. 시간의 제약에 받지 않는다.

시간제약이 있는 공중파 방송.
공중파 방송의 특징은 실시간으로 공공의 전파를 이용해서 전송되는 방식을 따른다. 그렇기 때문에 한 번 놓친 장면은 비디오로 녹화해서 다시보지 않는한, 돌려서 볼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방송편성표에 맞춰서 자신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정해놓고 시간을 맞춰서 봐야 한다.

시간제약이 없는 인터넷 방송.
반면에 인터넷 방송은 시간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으며, 원하는 프로그램을 바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중파 방송국 홈페이지에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원하는 시간에 다시볼수 있으며, 방송을 보면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접서술


차이점4. 화면의 화질차이가 있다.

화질이 떨어지는 공중파 방송.
공중파 방송의 특징상 무선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화질의 열화가 있다. 아직도 공중파 방송은 8-VSB방식의 전송방식으로 무선전파를 보내오기 때문에 화질이 좋지 않다. 또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다양한 변수가 많은 요인으로 인해 시청이 불가능할 수가 있다.

화질이 좋은 인터넷 방송.
인터넷 방송으로 시청하게 되면 완전히 디지털로 전송되며, 빠르고 정확한 인터넷을 이용해 전송되기 때문에 고화질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회선을 이용한 전송방식이라 날씨에 영향 받지 않으며, 질 좋은 시청을 할 수 있다.
▲직접서술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