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시각디자인학과 진학의 모든 것

피크[peak] 2013. 9. 25. 22:00


평면세계의 시각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한다 "

시각디자인학과편



 “호국보훈의 날을 맞아 포스터그리기 대회를 개최하니 여러분도 한 점씩 출품하도록 하세요.” 참 익숙하게 들리지 않나요? 오래전(?) 제가 학교를 다닐 적만 해도 6월이 다가오면 호국보훈 관련 표어 짓느랴 포스터 그리느라 정신이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왜 갑자기 포스터 얘기냐고 물으신다면! 바로 앞으로 소개해줄 시각디자인학과가 전문적으로 하는 영역이 바로 이 포스터 디자인과 같은 2차원 평면에 펼쳐지는 아름다움을 극대화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신문지를 펼치면 나오는 수많은 광고들을 살펴보면 감각적이면서도 시선을 끄는 이미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기획자가 광고 시안을 기획하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확정하고 나면 그 기획안을 토대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미해 광고 최종 시안으로 완성해내는 사람이 바로 시각디자인학도들입니다. 시각디자인학과의 영역에 대한 대략적인 그림이 그려지시나요? 그렇다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Major Subject - 산업디자인학과에서 배우는 것


 상상력을 가시화하는 어려운 작업을 수행하는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는 걸까요? 



그래픽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은 최종본이 인쇄로 출력되는 종류의 디자인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포스터, 신문잡지의 광고, 책 표지 등이 해당됩니다.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해서 전달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워. 광고 내용을 배치할 때에도 어디에 문구를 쓸 것인지, 크기는 어떻게 할 것인지, 간격은 얼마나 둘 것인지, 어떤 그림을 배치할지 엄청난 고민을 통해 1mm의 차이를 만들어내며 디자인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리는 가볍게 보아 넘기는 디자인들 속에 시각디자인학도들의 1mm의 노력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미디어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이 출력되는 형태 위에 나타나는 모든 디자인을 총칭하지만, 미디어디자인은 이와 달리 tv나 컴퓨터, 휴대폰 등 디지털 기기 및 매체 속의 디자인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는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표현형태를 연구하고 적용하는 미디어디자인 분야가 강조되고있습니다. 미디어디자인 분야에는 웹디자인, 각종 웹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디지털 영상 제작,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이 있습니다. 





디지털디자인



 디지털디자인은 그래픽디자인과 미디어디자인의 특성을 융합해서 다양한 시각 디자인 영역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책, 신문과 같은 인쇄매체와 컴퓨터, 휴대폰 등의 디지털 매체를 함께 사용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상이한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디자인에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션 같은 그래픽 기술과 콘텐츠 개발 및 제작과 같은 디지털 디자인 관련 기술을 배운게 됩니다. 




시각디자인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시각디자인학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실제로 해보지 않고서는 몰라!

visual로 승부한다 !

나의 기획안을 교수님 및 친구들 앞에서 발표한다! 

날카로운 비판들은 수용하자

절대적 시간이 투자되는 

컴퓨터 작업

학기 중 밤샘은 예삿일이야!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디지털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정보, 문화산업이 국가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중대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과 더불어 시각디자인은은 우리 생활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실무능력을 갖춘 사람이 많이 필요하게 돼서 시각디자인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각디자인학과 졸업생의 취업률도 높은 편이고, 대체로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관련 있는 분야에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현재 시각디자이너들은 영상, 광고, 웹, 게임, 편집, 캐릭터 산업 등 다양한 산업의 디자인 영역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이들을 필요로 할 고 있습니다. 그 밖에 정부기관에 소속되어 일하는 경우도 있는데, 문화관광부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쪽에서 일하는 선배님들이 바로 그렇습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지식의 시각화 


- 출판일 : 2013년 4월 10일

- 저자 : 오병근

- 출판사 : 비즈앤비즈

- 내용 소개

 어떻게 하면 머리 속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지식을 유형별, 지역별로 나누어서 시각화 사례를 풍부하게 보여주면서 구체적인 시각디자인의 방법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Video] 헬베티카(Helvetica)




- 제작 : 영국 

- 제작일 : 2007년

- 내용 소개

 이 영화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영문서체인 ‘헬베티카’의 탄생 50주년을 맞아 제작된 다큐멘터리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인 영화감독이 그래픽 디자인을 주제로 총 70여 명에 이르는 디자이너, 디자인 관련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화면 속에 담았습니다. 이 영화가 2007년 3월 첫 상영을 한 이래로 세계 유수 영화제 및 디자인 관련 행사에서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니, 미래의 디자인학도를 꿈꾸는 친구들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 다큐멘터리입니다. 




[Activity] 대한민국 청소년 디자인 공모전



 - 내용 소개 

- 시행사: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 공모전은 애니메이션, 웹디자인,일반디자인 영역에 걸쳐 청소년의 디자인 실력을 겨룰 수 있는 대회입니다. 작품 주제는 매년 공지되고, 그에 따라서 작품을 만들어 기한 내에 출품하는 형식입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친구에게는 상장 및 상금 뿐만 아니라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입학 시 장학금 혜택까지 주어지고 있으니 실기 준비와 병행하면서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Tip - 시각디자인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시각디자인학도를 꿈꾸는 중학생 시기에는 우선 체력을 기르고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하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시각디자인 분야는 절대적인 시간이 많이 투자되는 활동이 많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건강을 잃기 쉽기 때문입니다. 한편, 디자인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일이니 창의력을 키우는 독서 활동, 많은 문화생활이 큰 도움이 됩니다. 문화생활을 즐기거나 독서를 한 후에는 꼭 감상문을 쓰면서 추후 미술활동보고서나 포트폴리오를 준비해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시각디자인학과를 지망하는 고교생이라면 우선 예체능 계열을 선택하여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할 것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서적과 잡지를 읽어서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중에 아이디어의 싹이 될 수 있는 많은 작품들을 스크랩핑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교과 영역의 영어도 최상위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해외 각국에서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니 다양한 해외서적을 통해 디자인 동향을 파악하려면 수준 높은 외국어 실력도 중요합니다. 또, 세계적인 수준의 디자이너로 성장하려면 전 세계 사람들의 취향에도 밝아야 하므로, 영어는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학과 특성상 우수한 내신 성적보다도 실제 디자인 능력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앞서 언급한 디자인과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분명히 본인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입시에서는 실기 시험을 준비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전시회 참관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관점으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