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영어교육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24. 10:00


중·고등생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친다 "

영어교육과편



 이제 영어는 기본, 제 2외국어가 관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영어에 대한 대한민국의 뜨거운 관심과 교육열의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학과는 바로 영어교육과입니다. 더 이상의 부연설명이 필요 없으리만큼 학생인 여러분이 더 잘 알고 있는 영어 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위주로 하는 학과입니다. 


 외국어를 좋아하고, 외국인과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외국어를 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바로 이 영어교육과가 너희에게 딱 맞는 학과일 수 있습니다. 보통, 언어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은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일에도 높은 적성과 흥미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외국어를 깊이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에게 가르쳐 줄 수 있는 교육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 바로 영어교육과입니다.


 물론, 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모두 다 선생님이 되는 건 아닙니다. 높은 어학 실력을 바탕으로 외국어를 필요로 하는 국제적인 업무에 참여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어를 더 심도 있게 학습하여 통, 번역 전문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영어교육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jor Subject - 영어교육학과에서 배우는 것



영문독해연습



 영어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아마 영어영문학과나 영어교육과 중의 한 곳을 선택해서 대학교 입시 지원을 하게 될 겁니다. 어느 학과를 가게 되더라도 공통의 교과목이 있는데, 바로 영문독해연습이 그것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잘 가르치는 것에 우선하는 것이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해 완벽히 잘 아는 것이니까요. 특히 언어라는 것은 우리가 원어민(네이티브)이 아닌 이상 완벽해지기 어려운 부분이 너무 많아서, 끊임없는 수련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바로 이 과목에서는 영어 신문이나 잡지에 실린 논설문, 혹은 장·단편 소설 등 다양한 영문을 통해서 영어읽기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영어 교수법




 영어에 대해 잘 알았다고 해서 잘 가르칠 수 있는 걸까요? 그렇다면 영어영문학과 이외에 영어교육과가 따로 개설될 필요가 없었을 겁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인 영어교육과에서는 학생들에게 외국어인 영어를 가르치는 다양한 교육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가령, 중1의 어린 학생들에게는 영어에 대한 흥미를 키워주기 위한 수업으로 영어연극을 한다든지, 수업 중 학생들을 짝 지워 대화 훈련을 해보도록 하는 게 좋은 교수법(가르치는 방법을 한자로 교수법이라고 일컬어)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교수 방법이라고 해도 교육 대상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각 교수법 별로 그 배경과 장단점에 대해 배우는 것이 이 과목의 핵심입니다.




영어 교육 실습



 자, 지금까지 영어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럼 이제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영어교육과가 속한 사범대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교생 실습'입니다. 가끔 학교에서 ‘교생 선생님’이라면서 과목 별로 대학생 선생님이 오셔서 수업 참관을 하시기도 하고, 여러분들에게 직접 수업을 하셨던 것들을 기억하나요? 그 동안 책상 앞에서만 배웠던 이론적인 내용과 지식을 실제로 수업 설계도 해보고 학생들을 대면하면서 교육을 연습해 보는 것이 이 과목의 주요 내용입니다. 실제로 부딪혀 보면 현장교육에 대해 느끼는 바가 크기 마련입니다. 내 가르침 대로 따라와주는 학생들을 보며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어교육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영교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한 주에 1권 이상의 책 읽기!  

학기 중에는 힘들지만, 학기를 마치고 난 후엔 변화한 내 모습에 놀라게 될거야!

생생한 교육현장을 체험하다!

예비 교사로서 한달 동안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

거의 원어민 급으로 

영어를 자주 사용해야 한다고!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영어교육과의 취업률은 사실 상 그렇게 높지 않은 편입니다. 요즈음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학생들 수는 점점 줄어들고, 매년 배출되는 교사들이 갈 학교 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고 해서 모두 국/공립 학교의 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임용고시라는 자격시험을 한번 더 치러서 합격해야만 임용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임용고시에 합격하지 못하면 계약직으로 사립학교 교사가 되거나 사교육 시장으로 진출하게 됩니다. 이처럼 현재 중고등학교 영어 교사가 되는 길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취업률이 다소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영어교육과 졸업생이 진출할 수 있는 진로는 가장 기본적으로 국/공/사립 중고등학교의 영어 교사가 되는 것입니다. 또는 사교육 시장에 진출하여 영어 강사가 되는 길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어는 국제화 사회의 공용어로서 그 쓰임이 많기 때문에 방송국이나 신문사, 광고회사, 출판사 등에 진출하거나 일반 회사의 국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영어교육과 대학원에 진학하여 계속 공부를 해서 학자로서의 길을 걷는 경우도 많습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최고의 영어교사 



- 저자: EBS 최고의 영어교사 제작팀 

- 출판일 : 2013년 1월 14일 

- 출판사 : 블루앤트리 

- 내용 소개  

 영어교육과에 진학하는 친구들을 위한 좋은 책을 소개합니다. 이 책은 전국시도교육청에서 선정한 우수 영어 수업 교사와 각종 수업 경진대회 수상자 및 소문난 영어교사들의 영어 수업 방법을 모은 책입니다. 이 책은 동명의 다큐멘터리로도 EBS가 제작했으니, 관심있는 친구들은 다큐멘터리도 찾아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에 대한 공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미래의 영어교육도라면 끊임없이 해야 할 과제란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Video]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 (KBS스페셜) 



- 제작: KBS 

- 제작일: 2011년

- 방송사: KBS 

- 내용 소개 

 영어 사교육에 쓰는 지출액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정작 영어 말하기 순위는 세계 121위인 한국의 영어 교육방식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을 담은 다큐멘터리입니다. 여기에서는 지금까지의 한국의 영어교육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름의 대책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너희들도 이 다큐멘터리를 비판적으로 시청하면서, 영어교육과에 진학하게 되면 어떤 식으로 교수법을 연구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Video] 텝스 (TEPS) 



- 시행사 : 서울대학교 

- 내용소개 

 TEPS(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는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한 실전영어능력평가입니다. 매달 1회의 정기시험이 치러지는데, teps.or.kr에서 온라인접수를 통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TEPS 고득점 취득 시 대학교 전형에 따라 입학 시 가산점이 있으니, 체계적으로 준비하면 영어실력 향상 뿐만 아니라 입시에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Tip - 영어교육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중학교 시기에 영어교육과를 꿈꾸는 후배에게는 무엇보다도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사람을 만나 사교성을 키우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영어교육과는 기본적으로 영어를 학생들에게 잘 가르치는 것도 우선이지만, 언어적 능력이 뒷받침 되어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독서는 생각의 크기를 넓혀줄 뿐만 아니라, 너희가 모르는 새에 언어실력도 크게 향상시기 때문입니다. 또, 교사가 되고 나면 학생들을 수업에서 가르쳐야 되니까 사교성과 대인관계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급 임원도 맡아보고 적극적인 학교 생활이 미래의 네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영어교육과에 가기 위해서는 우선 문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특히, 영어교육과 관련이 깊은 언어, 영어 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향후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교과 준비를 위해서는 영어연극이나 영어토론과 같은 동아리 활동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도 영어 실력을 입증해줄 수 있는 TOEIC, TEPS, TOEFL과 같은 어학시험에서 고득점을 취득하는 것도 중요하며, 많은 영어 원서를 읽어서 영어에 대한 부담을 덜고,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문과계열에서는 당연히 영어 과목을, 좀 더 나아간다면 사회 과목의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적인 교사로서의 경험을 쌓아보기 위해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영어 교육을 진행해 본다거나, 지역 행사에서 영어 통역 자원봉사자로 활동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공인영어점수는 실제 입시에서 활용되는가에 관계없이 반드시 준비해보길 권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