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초등교육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23. 22:00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교육한다 "

초등교육학과편




 8살, 초등학교 1학년으로 입학할 때의 그 설레던 마음을 기억하나요? 그때 밝은 미소로 우리를 맞아주던 담임 선생님. 한 교실에서 함께 쉬고, 함께 공부하며 우리의 성장을 이끌어주셨던 바로 그 분은 여러분의 기억속에 어떻게 남아있는지 궁금합니다. 졸업앨범을 펼쳐서 초등학교 때의 너희의 모습을 다시 본다면 너희가 얼마나 어렸었는지 새삼 놀라울텐데요, 성인교육과는 달리 아동교육은 아이들에 대한 세심한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나 유년기의 교육은 한 개인의 평생에 걸쳐 작용하는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누구로부터 어떤 교육을 받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교육과는 아동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가 전 과목 수업을 담당하기 때문에, 담당 전공을 전문화해서 배우기에 앞서 전 과목에 대한 기본 소양을 모두 쌓아야 하는데 바로 이것이 중/고교 교사의 전공공부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Major Subject - 생명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아동교육을 위해 초등교육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개설해 두고 있을까요?  



초등국어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연령의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초등학교 입학 이전에 말하고 듣는 능력은 충분히 갖추고 오지만, 읽고 쓰는 능력은 부족한 경우가 많지요. 초등학교 때 받아쓰기 시험을 자주 봤었던 것 기억하나요? 이게 다 우리들의 언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선생님들의 고육지책이었을 겁니다. 우린 비록 괴로웠지만 덕분에 한국어를 제대로 쓰고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과목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재미있고 쉽게 교육할 수 있을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국어교재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언어능력을 어떻게 달라지는 지 전문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

 

 초등교육에서 언어와 함께 가장 중요한 교과목으로 꼽을 수 있는 과목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수학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수학에 대해 흥미를 갖지 못한 아이들이 고교시절에 이르러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자)'가 될 확률이 높다는 것은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중, 고교에 진학한 이후에도 고급 수학교육을 잘 이해하고 따라갈 수 있기 마련이니까요. 사실 한국에서 배우는 수학 교과과정이 외국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수학교육에 있어서 어려운 내용을 쉽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수학을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교육하는 방법과 교재개발 방법을 배우고, 수학의 기초와 교육론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예체능 실기



 기본적인 교과과목 이외에도 초등교육과에서는 음악, 미술, 체육 등의 예체능 실기과목 공부도 해야 합니다. 사실, 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 중 하나가 체육을 비롯한 예체능 교육시간일 것입니다. 아이들은 감수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예체능교육에 대한 선호가 높기 때문입니다. 예체능 교육은 아이들의 정서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소질이 있는 아이들의 적성을 일찍 발견하여 전문가로 키워낼 수 있는 계기가 되므로 주요과목 만큼이나 매우 중요한 과목입니다. 언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교과과목 이외에 예체능 교육이 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과목에서는 아동의 예체능 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음악, 미술, 체육 각 과목의 지도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수업지도 과정을 다루게됩니다.





초등교육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초등교육학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실제로 안 해보고는 말을 말아! 

교구 개발 후 실제 적용하기!  

혼자서도 잘해요?

대학 수업에서는 통하지 않아. 

오직 동료들과의 팀워크만 있을 뿐!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초등교육과의 취업률은 높은 편입니다. 초등교육과 졸업과 동시에 초등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전공일치율을 보이며 교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중고교 교사에 비해 임용고시 경쟁률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초등교육과 전공생이 교사가 되기는 비교적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사로서의 비전만 확실하다면, 초등교육과에 진학하는 것이 교사가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초등교육과 졸업생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교육 관련 기관이나 연구소로 한정적인 편입니다. 하지만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이 없다면 취업이 불가능한 곳이 많기 때문에, 직업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용고사를 본 후에 대다수가 공립학교 교사로 진출하거나 사립학교나 대안학교 교사로 활동합니다. 교직에 나간 이후에도 다양한 진로개발이 가능한데, 파견교사로 외국에서 근무할 수 있고, 경력이 쌓이면 장학사나 교장 등의 전문직과 행정직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에 초등교육 교수로 활동하거나 교육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육하는 교육전문가가 되기도 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초등교사 이야기 


- 출판일 : 2012년 5월 18일 

- 저자 : 김연화 

- 출판사 : 즐거운 학교 

- 내용 소개 

 이 책은 초등교사로 재직 중인 김 교사의 초등학교 현장을 생생히 담아 2007년부터 초보 초등교사로서 겪은 이야기들을 엮은 책입니다. 선생님의 입장에서 말하는 초등학교의 현실과 학생들, 교육정책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초등교사 커뮤니티인 '인디스쿨'에 연재된 스토리를 엮은 이 책은 외부에선 잘 알지 못하는 교실 안의 소소한 일상에 대한 관찰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초등교사로서의 꿈을 다져보기를 바랍니다.



 


[Video] EBS 세계의 교육현장 - 미국초등교육 




- 제작일 : 2010년~2011년

- 제작 : EBS 

- 방송사 : EBS(2011년) 

- 내용 소개 

 EBS 세계의 교육현장 다큐멘터리에서는 매주 다양한 주제로 교육 관련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데, '미국초등교육' 편에서는 미국의 독서 위주의 국어교육에 대해 세인트제임스초등학교의 이야기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선진국의 초등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니 추천! 







Tip - 초등교육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중학교 시기에 초등교육과를 꿈꾸는 후배에게는 무엇보다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고 언어능력을 키울 수 있는 창작 활동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아동을 교육해야 하는 초등교육과의 특징 상, 평소에 책을 많이 읽어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높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면서 사교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학을 활용해서 유년기의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육봉사활동을 신청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우선 교과분야에서는 문과/이과와 상관없이 각자 적성과 학습 흥미가 더 높은 전공을 공부하되, 문과의 경우엔 국어와 영어, 이과의 경우에는 수학, 과학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다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를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보다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초등교육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에 진학하거나, 일반 종합대학에 진학하여 초등교육과에 진학하는 등 크게 두 종류의 방법이 있습니다. 교육대학교의 경우 매우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입시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합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 종합대학의 초등교육과의 경우에도 경쟁률이 세긴 마찬가지이므로 수능, 비교과 모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