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Edu 자료실

교육용 소프트웨어

세일즈사이언스 2022. 5. 16. 23:01

# 교육용 소프트웨어란?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교육분야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모든 소프트웨어입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교육의 특정 측면을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드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학생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교실 관리 소프트웨어에서 문서 관리 소프트웨어 및 언어 학습용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교육과 IT를 융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교는 기술을 가장 늦게 도입하는 편이라는 IT업계 종사자들의 시선과 사회적인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시대는 디지털 혁신이 모든 산업 부문에서 급속한 발전과 재배치를 가져옴에 따라 학교도 그 흐름을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좋은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많이 등장했고 그 종류와 기능 범위가 증가함에 따라 학교현장에서도 디지털 혁신을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과 관련된 몇몇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대부분의 교육 기관에서 반강제적으로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많은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몇십 년간 노력한 일을 코로나가 몇 년 만에 해냈다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 교육용 소프트웨어 종류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교사, 학생 및 학부모, 관리자 모두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관리자에게 유용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통합적인 관리 및 콘텐츠 배포, 분석, 소통 채널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콘텐츠,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와 정보의 통합, 향상된 효율성은 모두 교육 소프트웨어 구현에 수반되는 이점입니다.

 

<더 스마트한 콘텐츠 - 교육 디지털 콘텐츠>

교육 디지털 콘텐츠 소프트웨어는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능이 내장된 디지털 콘텐츠는 개별 학생들의 지식수준에 맞는 자료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스마트 콘텐츠는 다양한 세대의 학생들이 쉽게 변경, 배포 및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 디지털 콘텐츠에는 교사의 지도안이 제공되며 평가 시스템이 반영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사가 학생 결과를 테스트하고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제공 평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반복적이고 단순한 업무는 기계에게 맡기거 교사는 더 창의적인 일에 시간을 투자할 있게 됩니다.

대표 서비스 : 매스프레소

 

<교사, 학부모, 학생 간 커뮤니케이션 - 교육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

교사, 학부모, 학생 간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은 학습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을 적절하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교사, 학부모, 학생 간에 높은 수준의 존경과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교육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는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교사, 학부모, 학생이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유대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줍니다. 또한 학부모와 학생이 교사 및 학교장과 쉬운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교육 커뮤니케이션 소프트웨어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교과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를 공유하고 교사는 평가 방법에 관한 모호성을 해결하기 위해 LMS를 사용하며, 학부모는 자녀의 성취도를 과거보다 명쾌하게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대표 서비스 : 클래스팅

 

<정보 통합 - 교육용 클라우드>

많은 유형의 교육 소프트웨어가 클라우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중앙 저장소에서 관련 정보를 연결되도록 설계되고 있습니다. 단일 프로그램 내에서 관련 데이터를 통합하면 더 나은 관리와 더 정확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리자와 교육 전문가는 이러한 통찰력을 활용하여 학습부진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행정적 관리에 효율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 서비스 : 네이버 클라우드

 

<향상된 효율성 - 교육관리형 소프트웨어>

부산의 한 교사는 교육 기관이 행정의 비효율로 인해 학생 교육에 많은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했습니다. 교육기관의 목표는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이며 교육관리 소프트웨어는 학교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교사는 교실 관리 소프트웨어와 같은 리소스를 활용하여 비효율을 줄이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정보 시스템이 제공하는 통찰력을 활용하여 정책 및 관리에 관한 최상의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관리 소프트웨어는 관리자와 교사가 채점과 같은 관리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도록 하고 각자의 결과물을 개선할 수 있는 보다 창의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교육용 소프트웨어 최신 동향

<교육용 AR/VR>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가격이 더 저렴해지고 사용범위가 더 광범위해짐에 따라 AR/VR업체는 특히 교육산업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습니다. 

교사는 가상현실 헤드셋을 사용하여 어려운 개념에 대한 추가 설명을 실감 나게 제공하거나, 일반 교육 자료를 보완하거나, 단순히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멋진 기술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AR/VR은 교실에 혁명을 일으킬 잠재력이 있으며, 교사에게 주제 자료에 대한 깊은 이해와 기억을 유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대표 서비스 : 마이크로소프트

 

<교실에서의 인공 지능(AI)>

인공지능은 교실 내에서 수많은 잠재적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조교(AI TA)는 교사와 정규 조교의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특정 교실에서 사용됩니다. 

인공지능 조교는 일반적으로 교육자가 해결하는 데 몇 시간이 걸리는 학생 질문을 처리합니다. 인공지능 조교는 머신러닝 기반 응용 프로그램이므로 더 많은 질문을 처리하고 다루는 주제의 범위가 넓을수록 더 정확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교사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확보한 추가 시간을 사용하여 실제 부가 가치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대표 서비스 : 클라썸

 

#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이슈 포인트

<개인 정보 보호>

교육용 소프트웨어 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개인 정보 보호입니다. 교육에서 소프트웨어 사용이 증가하면 교육 기관에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중고교 교육 기관에서는 학생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학부모와 커뮤니티가 제기하는 개인 정보 보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을 위해 과거 대비 확대 설치된 Wi-Fi와 사물인터넷(IoT)은 교실과 일어나는 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송할 수 있으며, 이는 학교에서 수집할 권한이 있는 데이터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개인 정보와 관련이 있는 예민한 데이터 이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데이터 공유를 선택해야 할까요 아니면 선택하지 말아야 할까요? 교육 소프트웨어와 기술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통신 3사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학생을 포함한 모든 교육관계자는 이문제에 대답해야 할 것입니다.  

 

<보안> 

조직이 파일에 더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보유할수록 해당 정보가 도용되면 발생할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학교는 세부적인 신원 관련 정보는 물론 민감한 개인 학생 정보 파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용 소프트웨어에서는 보안이 가장 중요합니다. 교육 기관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는 특히 보안이 강해야 합니다.

 

<부적절한 구현> 

교육용 소프트웨어에서 눈에 띄는 잠재적 문제 중 하나는 부적절한 소프트웨어 선택입니다. 현장에서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담당자가 해당 소프트웨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지 못하고 잘못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거나 잘못 구현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또한 기업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정확히 안내받지 못해 기능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담당자 및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엄격한 심사 및 선택 프로세스, 적절한 구현 및 고품질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집중력 저하>

교실에 디지털 기술이 보편화됨에 따라 발생하는 주요 문제 중 하나는 학생들의 집중력을 낮아지는 경향입니다. 태블릿 및 기타 인터넷 연결 장치로 무장한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특정 주제에 집중하는 데 쉽게 주의가 산만해 지기 쉽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하기 위해서 교사는 특정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학생을 모니터링하고 차단할 수 있는 교실 관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야 합니다. 교실 관리는 교사가 학생들이 과제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필수 도구가 되었습니다.

대표 서비스 : 지란지교소프트

 

우리나라에 있는 교육기관과 에듀테크 기업들이 더 좋은 협력의 길이 열리길 바라며 본 글을 마무리합니다.

 

작성 : 선한인공지능연구소 SofTrue 소프트루팀 

 

참조 : G2.com, 가트너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