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대학입시정보

과목별 내신 만점 공부법 - 영어

세일즈사이언스 2013. 7. 3. 16:00

 영어 내신공부도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주어진 범위의 교과서 및 부교재 공부를 얼마나 철저하고 꼼꼼하게 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수업시간에 무엇하나 놓치지 않고 들었는지 교과서 본문을 얼마나 꼼꼼하게 이해했는지가 내신 영어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내신 영어시험은 영어 실력이 평소에 출중하다고 해서 만점을 확신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닙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교과서에 있는 어휘, 어구, 문장을 사용하지 않으면 감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신 영어 만점의 열쇠는 바로 '교과서의 디테일 공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내신 대비란?  

 모르는 단어 없이 거침없이 해석할 수 있고 본문에서 사용된 어휘, 문장을 구사하여 서술형 답을 쓸 수 있도록 공부한 것!

 



1. 교과서 어휘는 모두 암기!

 

 영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어휘암기 입니다. 지문 속 어휘의 정확한 뜻을 물어보는 문제도 곧잘 출제되기 때문에 모르는 단어나 의미가 헤깔리는 단어는 반드시 놓치지 않고 모두 외워두어야 합니다.  또, 내신에 나오는 단어들은 거의 다 수능에서도 중요한 단어이기 때문에 내신시험 대비 뿐만 아니라 수능 대비에도 좋기 때문에 교과서 및 부교재 단어 암기는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2. 다른 수업 필기 이용하기!

 

 얼마전 포스팅한 시험기간 임박 내신 완성 프로젝트를 기억하시나요? 그 중 다른 선생님 수업의 필기를 빌리거나 친구와 교환해서 살펴보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외국어영역 처럼 단위 수가 높은 과목의 경우 최소 2~3분의 선생님이 같은 수업을 진행하면서 시험문제도 같이 출제하기 때문에 다른 선생님의 수업 필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각의 다른 선생님 수업 필기를 다른 색깔로 정리하고 모든 선생님의 필기를 옮긴 후에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을 다시 정리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밑줄과 형광펜, 별표 등 나만의 기준으로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문법 정리, 동의어, 유사단어 같은 어휘정리 등의 수업 필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각의 선생님들이 일정 시험 범위를 담당하여 출제하기로 했다면  해당 범위를 맡으신 선생님 수업의 필기를 위주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에 임박해서는 모든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 강조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복습하면서 공부를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본문 외우기!!


 영어 내신시험 대비의 꽃은 바로 본문 외우기 입니다. 본문암기가 이루어졌을 때 가장 좋은 점은 무엇보다도 시험 당일 지문을 꼼꼼하게 읽는 시간을 줄이는 것부터, 지문 순서 맞추기 문제, 빈칸 넣기, 주관식 서술형 문제 처럼 배점이 높으면서도 '디테일'을 요구하는 문제들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본문을 무작정 외우기 보다는 시험 2~3주 전쯤부터 영어 본문을 보면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중요한 부분, 수업시간에 강조되었던 문법이나 단어들을 중점적으러 외워둡니다. 그리고 본문을 외우기 시작합니다. 계속 소리 내어 읽거나 해설을 바탕으로 본문을 영어로 직접 써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술형 대비도 하면서 놓치기 쉬운 단수와 복수의 차이, 세부적인 접속사와 품사 형태를 꼼꼼하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카페나 입시사이트를 통해 본문 워드파일을 다운받아 출력한 후 중요한 부분을 화이트로 지우거나 빈칸처리를 해놓고 다시 답을 채워보는 연습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학습활동, exercise 문제는 나의 것!!


 학습활동과 단원 연습문제, 마무리 문제 등 교과서에 나와있는 문제들은 시험 전까지 꼭 풀어보고 확실히 공부해두어야 합니다. 교과서에 나와있는 문제들은 교과서 본문 이해를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을 묻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문제 중 사실 진위여부를 묻는 문제나 지문 요약, 주제를 묻는 서술형 문제에 단골로 출되기 때문입니다. 






5. 내신 영어 최상위권의 비밀은 문법 !


 문법문제는 내신, 수능을 막론하고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고 그만큼 오답률도 높은 영역이지만 최상위권 학생들이 절대 놓치지 않는 부분이 바로 문법입니다. 수능 문법문제 출제 범위가 고등학교 내신 3년간 다루는 문법 영역을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수능 대비를 위해서도 문법은 확실하게 기초를 다져 두어야 수능 영어 준비에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문법 오류 때문에 서술형에서 1~2점씩 감점을 당하거나 배점이 높은 문법 문제를 틀리지 않도록 교과서에서 다루었던 문법 개념을 확실히 외워두어야 합니다. 어휘암기 부터 본문암기까지 영어도 암기과목입니다.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암기가 이루어졌을 때 고득점이 가능한 법입니다. 문법의 경우 수업시간에 따로 판서나 유인물을 통해 선생님께서 많이 강조하셨던 부분, 본문 독해할 때 어려웠던 문법적 요소들을 반드시 체크해두고 시험 직전까지 살펴봐야 합니다. 본문에서 중요한 문법적 요소들은 자습서나 문제집 요약본에 잘 정리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니 필요하다면 자습서를 참고하여 확실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올 듯 싶은 문법 개념을 사용하여 실제 문제를 만들어서 풀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6. 수능 모의고사 유형 부교재 내신 대비!

 

 많은 고등학교에서 모의고사 기출문제나 시중 수능 대비 문제집을 부교재로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출제된 지문을 모두 외울 수 없다보니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막막해 하는 학생들이 많을 겁니다.  모의고사 유형 문제의 경우 비슷한 유형으로 내신에도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험 난이도가 어려울 경우 교과서 및 부교재 밖에서 출제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거니와 출제될 때도 범위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맞출 수 있는 내용입니다. 

 우선적으로 모르는 단어와 문법개념을 확실히 하고 같은 지문의 문제지만 다른 유형의 문제로 출제될 수 있으니 거침없이 해석이 될 수 있도록 공부합니다. 막힘없는 해석과 주제만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도 지문 읽는 시간을 줄이고 유형이 다르게 출제된 문제라도 그만큼 문제 풀이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