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대학입시정보

과목별 내신 만점 공부법 - 국어

피크[peak] 2013. 7. 1. 19:32

 내신 기말고사가 정말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모두들 준비는 잘 하고 계신가요? 유오디 과목별 내신 공부법 오늘은 '국어' 입니다.



◎ 만점의 비밀은 교과서에 있다!


 내신 대비 공부를 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가장 안타까운 부분이 바로 자습서나 문제집만 가지고 공부하는 학생들입니다. 수업과 시험이 교과서를 비롯한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교재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실을 놓치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국어 내신 만점을 위한 첫번째 요소는 수업 내용을 꼼꼼히 메모하고 교과서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서술형 문제는 학교마다, 선생님마다 출제유형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수업시간의 공부와 노트 필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히려 수업시간에는 다루었지만 기존 시판 자습서와 문제집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교과서와 수업시간에 사용하는 부교재를 위주로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교과서를 완벽히 다룬 후에 자습서와 문제집 한권 정도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어교과서 학습목표와 단원목표

 교과서에는 단원마다 학습목표가 분명히 제시되어 있습니다. 무엇을 배우는지를 알면 무엇이 시험에 나오는지도 알게되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단원 학습목표가 '소설에 나타난 1980년대의 시대상을 이해할 수 있다.'라고 생각해봅시다. 기본적인 소설읽기 뿐만 아니라 1980년 소설의 특징을 배우는 단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이 가지는 문학적 특징을 비롯하여 1980년대 시대상황, 시대를 대변하는 어휘, 사건을 바라보는 화자의 태도 등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범위에 해당하는 대,중,소단원 학습목표를 정확히 파악하고 어떤 것을 중점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스스로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학생이 만점과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 학습목표를 먼저 읽고 공부를 시작합시다!





◎ 학습활동과 단원 마무리 문제


 수업 수업시간에 학습활동을 완벽하게 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국어 내신 및 서술형 학습법입니다. 교과서에 나와있는 학습활동은 대부분 수업시간이나 숙제 후 선생님과 함께 답을 맞추게 되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자 좋은 연습문제입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시험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꼭 꼼꼼하게 살펴보고 연습문제, 단원마무리 문제등 교과서에 나와있는 문제는 놓치는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 서술형을 대비하는 마음으로 손으로 직접 써 보고 수업시간에 확실히 이해하기 바랍니다.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 중간고사 혹은 기출 문제지 파악


 중간고사 문제지나 작년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은 문제가 나온다기 보다 경향과 유형을 파악하기에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적인 맥락을 묻는 문제가 많은지 세심한 디테일을 묻는 문제가 많은지, 주관식은 서술형과 단답형의 비율이나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국어도 암기가 필요하다? - 꼭 외워두어야 할 것들!


 국어는 글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암기가 필요하다기 보다 글을 수 차례 정독하고 자세하게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작품의 배경, 주제 등 기본적인 작품의 개관은 외워두어야 합니다. 소설의 순서, 내용의 주제, 특정 어휘의 뜻과 사용 등은 꼭 암기한 후에 시험을 치루는 것이 좋습니다.





◎ 국어 서술형 정복


 가장 좋은 방법은 손으로 직접 써 보는 것입니다국어과목에서 서술형 평가는 실수하는 경우보다는 대부분 몰라서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어 하나만 비슷한 단어로 잘못 써도 틀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해가 안되면 꼭 질문을 해서 해결해야 한다. 내용만 대충 머릿속에 넣어두고서는 서술형 평가를 잘 볼 수 없습니다. 

 시험공부를 할 때에는 기본적으로 교과서에 있는 모든 부분을 2번 이상 정독하고 학습목표도 2번 이상 직접 손으로 쓰면서 공부해야 합니다. 문제집을 풀 때에도 반드시 손으로 직접 써보고 모범답안의 기준과 다를 경우 왜 다른지 꼭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