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대학입시정보

성취평가제도입!! 장단점은~???

세일즈사이언스 2014. 1. 2. 17:38

성취평가제 도입!!! 장단점은????

 

2012년 중등 1학년 고등 1학년 부터 시행되는 성취평가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너무 길고 어려운 말을 하면 지루하실 테니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성취평가제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상대평가제의 줄 세우기 학생 평가방식을 완화하고

 학생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내신에 대한 절대평가라고 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그럼 이제 성취 평가제랑 상대 평가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상대 평가제1등급 4%미만 2등급 11%미만 3등급 23%미만 4등급 40%미만 등등..

 

장점:집단 속에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개인의 상대적 위치 파악 용이)

 

 이 학생이 그 학교에서 얼마나 공부를 잘하고 경쟁력을 가졌는지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왜냐하면  점수가 아닌 등수 즉 등급을 매겨 학생들을 평가하기 때문이죠.

 

또한 상대평가를 시행하면 아무래도 절대 평가보다는 경쟁의식이 강해지고 목표지향력이 강해져 학생들의 성취도가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지나친 경쟁의식을 조장하면 오히려 성취도가 낮아지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아무리 노력해도 원래 잘했던 친구가 조금만 노력해도 따라잡기 힘들기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을 얻을 수 있고 우울증 같은 병을 발병시켜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뢰성 측면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목고랑 일반고를 내신으로 비교할 경우 특목고에 아무리 공부 잘하는 학생이 많더라 하더라도 상대 평가제의 특성상 1등급 2등급의 퍼센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성취평가제 - 내신 석차 9등급 상대평가가 아닌 성취수준에 따라 다양한 평가 방식을 활용하여?모든 학생의 재능이 존중되는?성취평가제를?만들어가겠습니다.

 

 

성취 평가제 A (90%이상) B(80%~90%) C(70%~80%) D(60%~70%)  E(40%~60%) F(40% 미만)

 

장점:내신의 불이익을 받았던 특목고 명문고 등의 내신 불이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요 외고 입시 현황만 봐도 금방 알 수 있는데

특목고는 오로지 내신만 불리했었지만 절대 평가제를 도입하면 A를 받는 학생 수의 제한이 없으니

특목고를 진학하는 선호도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또한 절대 평가제를 도입하면 서로 간의 경쟁의식보다는 협동정신과 탐구정신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그동안 경쟁의식 과열로 생긴 여러 문제들을 완화해 줄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교사의 시험문제 난이도에 따라 절대적 기준이 좌우됩니다.

 

고등학교 입장에서는 결국 대학을 잘 보내야 하므로 학생들의 성적을 잘 받게 도와줘야 하는데

상대평가제와 달리 성취 평가제는 학생 수의 제한이 없음므로 학교 측에서 문제를 쉽게 내면 그만큼 상위권 성적의 학생이 많아집니다.

 

물론 교육부에서도 이런 성적 부풀리기를 방지하기 위해 학생이 받은 원점수 표준편차 등을 생활기록부에 기재하도록 했지만 이런 정보를 갖고서 성적 부풀리기를 했는지 안 했는지 판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한 2차적인 문제로 내신 부풀리기가 계속되다 보면 결국 대학에서도 이를 신뢰하지 않아 내신 무력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 측에서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사용한 대학 측 시스템에 의해 석차 백분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는 곧 논술 대학적성검사 등 본고사를 강화시키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성취 평가제내신 무력화논술 대학적성검사(본고사)강화사교육비 증가 및  과열 경쟁

 

 

 

 

 

 

앞으로 교육 정책에 대한 내 생각~~

 

 

성취 평가제를 실행 할 시 여러 부작용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위의 단점 말고도 가장 힘든 점중 하나는 평가의 비율을 맞추라는 것인데요

 

 평가원도 해내지 못한 등급 간 학생 비율 맞추기가 힘든 이유 중 하나는 비율을 맞추려면 단순히 시험 난이도만 조절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학습동기,가정환경,학교특성 등 여러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성취평가제를 도전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 미래를 생각해봤을 때 출산율이 줄어듬에 따라 학생들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인 만큼 

각각의 학생들 모두를 소중히 여겨 창의력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