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기타 교육정보

2014 고입 핫 이슈 - 고등학교 구분

세일즈사이언스 2014. 7. 1. 14:48

특목고 입시철이 되고, 진보교육감들의 정책 변화에 따라


특목고 입시에 더욱 관심이 쏠리는 지금!!!



유오디가 고입 준비로 고민하는 여러분을 위해


고등학교를 정리해 왔어요!!



찬찬히 읽어보고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생각해 보면서


다가오는 입시를 철저히 준비하도록 해요!



[1] 대한민국 고등학교 구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2012년 교육기본통계에 따르면 고등학교는 크게 4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1 ) 일반계열고등학교

2 ) 특수목적고등학교

3 ) 특성화고등학교

4 ) 자율형고등학교

 

[2] 계열별 고등학교 소개

 

일반계열 고등학교

우리가 인문계고등학교라고 부르는 곳이 바로 일반계열 고등학교에요. “일반이라는 말에 걸맞게 중학교를 졸업한 대다수의 학생이 일반계열 고등학교로 진학합니다.

인문사회과정자연과정일반계 직업과정의 3가지가 인문계열 고등학교를 이루는 교과과정인데요고등학교 입학 후, 2학년 때부터는 일반계열 고등학교의 과정 중 한 가지를 과정의 수업을 듣고 있고 이수해야 합니다다만학교마다 직업과정 설립여부 및 운영 과정 및 커리큘럼에서는 차이가 있어요.

 

특수목적 고등학교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르면 전문적으로 특수한 분야를 교육하는 고등학교를 특수목적 고등학교라고 합니다전문적으로 파고드는 분야에 따라 또한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외국어고 국제고 과학고 예술고 체육고 마이스터고의 6가지 고등학교로 분류가 됩니다외국어 활용에 능한 학생을 전문적으로 길러내고자 하는 외국어고등학교와 글로벌 사회에 적합한 글로벌 인재를 길러내는 국제고등학교 및 과학에 특별한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길러내는 과학고등학교 등이 이에 속해요.

 

특성화 고등학교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교는 멀티미디어관광인터넷애니메이션을 비롯하여 특정 분야에의 소질과 적성을 갖춘 학생들을 선발하여 그들의 재능을 집중적으로 길러내기 위해 설립된 학교입니다즉 각각의 분야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학생들에게 맞춤 교수를 하는 학교라는 거죠최근 특성화고등학교는 직업 교육을 시행을 목표로 두기도 합니다.

 

자율형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에는 2가지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자율형 공립고등학교가 있어요.

우선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우리가 흔히 자사고라고 일컫는 학교의 종류로서 학생에게는 선택 권한을 넓혀주고 사립학교에게는 자율적으로 사립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다양하고 개성있는 학교 운영을 도모하고 있어요.

자율형 공립 고등학교는 혁신 의지를 갖추고 있는 운영자에게 학교의 운영권을 위탁하여 운영하는 학교로 개방적인 학습 분위기와 자율적인 학교 분위기를 갖추기 위해 운영됩니다.

 

기타

1) 특수학교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 별도로 분리된 형태로 설립한 학교

 2) 고등기술학교

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교수하는 학교.

 3) 방송통신고등학교

개인적인 사정으로 정규 고등학교 진학을 하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방송통신교육방식에

따라 중등 교육기회를 제공해주는 학교.

 

[3] 대한민국 고등학교 전국 분포 현황



[4] 2014 고입 핫 이슈

성취평가제 (고교내신 절대평가제도입 고려

상대평가는 소속 학교에서 정해진 비율대로 학생 등급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성적 상위부터 성적 하위까지 학생들을 성적에 따라 줄 세워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즉 상대평가에 따른 등급 산출은 특수목적고 소속 학생들에게는 큰 부담이었죠따라서 고교내신을 절대평가제 도입여부가 고려된다면 특수목적 고등학교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의 부담이 줄어들게 되겠네요.

 

 

그렇다면 성취평가제 (고교내신 절대평가제)란 무엇일까?

성취평가제는 소속 학교에 상관없이 개인적인 달성 정도에 따라 등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라 더 이상 같은 학교에 소속된 학생들과의 성적 비교를 하지 않게 되겠죠본인의 달성 정도와 여부에 따라 A등급부터 E등급까지 성취가 가능한 제도라고 보면 되요.

 





아직 늦지 않았다는것!! 알고 계시죠??


여러분은 할 수 있단 거 알고 계시죠??


꿈을 향해 날 수 있게 유오디가 도와드립니다!! 


아자자



여러분을 위한 사소한 링크 


골드스쿨 갑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