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기타 교육정보

외국어고등학교 vs 국제고등학교

세일즈사이언스 2014. 7. 2. 11:59

[1] 외국어고등학교 vs 국제고등학교


교육목표 비교


외국어고등학교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외국어 영재 육성

 

외국어고등학교는 글로벌 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세계적 경쟁력을 겸비한 외국어 영재 육성이 목표에요.


따라서 학생들에게 최소 80단위 이상의 외국어 수업을 이수하도록 합니다


, 학생들에게 높은 의사소통 능력, 외국 문화의 이해, 국제교류활동에의 관심등을 길러주고자 하는 것이죠.

.


국제고등학교 : 국제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육성

 

국제고등학교는 글로벌 사회에 걸 맞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므로 


국제 관계에 있어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고자 설립된 고등학교입니다


따라서 국제고등학교는 영어를 집중적으로 가르치기보다 


영어 실력을 기반으로 국제 정치, 국제문화, 국제법과 같은 국제 관련 과목들을 집중적으로 가르치죠.


 

학생 선발 과정 비교


시도 광역시 단위로 전기에 선발


외국어고등학교와 국제고등학교는 인문계열,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보다 이른 시기인 


10, 11월에 1차 서류 접수가 시작되며, 학교가 세워진 시도광역시 내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하지만,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가 설립되어 있지 않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중3학생들은 


예외적으로 다른 지역의 외국어고등학교 및 국제고등학교에의 진학이 가능해요.

 

능력과, 잠재력 평가 위주의 자기주도형 학습 전형으로 학생 선발


지나친 입시 경쟁을 막고 능력과 잠재력 위주로 평가하기 위해 


영어 내신 성적과 출결 성적 그리고 자기개발 계획서 및 교사 추천서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따라서 공인 어학 성적은 반영되지 않으며, 지필평가 형식의 면접 전형으로 학생 선발도 불가능하죠.


 

[2] 외국어고/국제고 전국 설립 현황


외국어고



국제고

 


[3] 외국어고/국제고 입학절차


 

[4] 외국어고/국제고 FAQ


Q. 외국어고와 국제고 전형 일정이 다르다면 복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외국어고/국제고가 전형 일정이 다르더라도 복수 지원은 불가합니다. 외국어고/국제고 뿐 아니라 전기 고등학교에의 복수지원이 불가합니다. 전기 고등학교라 함은 고등학교 신입생을 선발하는 시기에 따라 붙여지는 명칭으로써, 후기 고등학교와 상이한 개념입니다. 후기 고등학교보다 신입생 선발 시기가 10~11월로 이르답니다.전기 고등학교에는 외국어고/국제고/과학고/자사고가 있으며 이들 중에 딱 한 곳의 고등학교에만 입시 원서를 낼 수 있답니다. 즉 외국어고등학교에 입시 원서를 제출했다면, 국제고/과학고/자사고에의 입시 원서를 제출 불가하답니다.


Q. 일반전형과 사회배려자 전형으로 한 학교에 복수 지원이 가능한가요?

A. 전기고등학교 중 단 1곳의 고등학교에만 지원이 가능하듯이, 전형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1곳에서 여러 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할지라도 지원가능한 전형은 오직 1가지 입니다. 꼭 명심하셔서 중복 지원하는 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Q. 전학년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되는 건가요?

A. 외국어고/자사고 지원 시에는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이 됩니다. 이는 곧 영어 외의 과목들인 국어/수학/사회/과학을 비롯한 기타 과목들은 반영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영어 내신 성적 관리를 위해 노력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전학년 영어 내신 성적이 반영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1학년 영어 내신 성적은 제외된 채, 2학년과 3학년 영어 내신 성적만 반영된답니다. 하지만 출결점수는 전학년에 걸쳐 평가받는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Q. 외국어고,국제고는 전부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나요?

A. 외국어고등학교와 국제고등학교의 커리큘럼에서 외국어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많은 것도 명백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외국어고등학교와 국제고등학교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외국어고등학교의 수업은 전부 영어로 진행되지 않으나, 국제고등학교의 수업은 국어와 한국사를 제외한 과목 수업이 전부 영어로 진행된다는 것이죠. 이 차이는 국제고등학교가 외국어를 활용한 의사소통 능력에 주안점을 두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Q. 외국어고/국제고 지원 시에 화려한 스펙이 필요한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외국어고/국제고 경쟁이 과열되면서 각 학교는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전형에는 영어 내신 점수와 출결 점수 그리고 교사 추천서 및 자기개발계획서가 반영됩니다. 이는 곧 공인 어학성적과 교외활동을 비롯한 스펙들은 반영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죠. 따라서 외국어고/국제고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만 공인어학 성적 관리와 대외활동을 하고 있으시다면, 굳이 그러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외고입시, 국제고 입시!


유오디와 함께 하세요


친절한 링크 클릭클릭↓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