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기타 교육정보

Flipped the Classroom : 거꾸로 교실

세일즈사이언스 2014. 3. 17. 10:49

부산 동평중학교와 [KBS 파노라마(KBS1)]팀이 이번에 즐거운 기획을 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2학기 부산 동평중학교 3학년 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거꾸로 교실'을 시도해 '21세기 교육형명-미래교실을 찾아서' 2부작을 촬영했는데요. 

이 수업이 대성공을 거두어 202명 중 171명의 국어 성적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거꾸로 교실'이 무엇이기에, 학생들의 국어 성적이 대거 향상될 수 있었을까요?







'거꾸로 교실'은 2007년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시작돼 미국 전역과 영어권 국가로 퍼진 수업 방식입니다.

일명 <교실 뒤집기>, <뒤엎어진 교실> 등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 'Flipped the Classroom'은 초, 중등 학생들이 OCW(Open Course Ware)와 학교 생활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고안한 것입니다. 

OCW는 실제 강의를 온라인을 통해 청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하는데요. 학교를 다니지 않으면서 OCW를 사용하는 것은 아직 보편화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학교를 다니면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든 것이지요.

'Flipped the Classroom'은 기본적으로 비디오 강의 듣기 → 학교 수업의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은 수업 전 날, 다음 날 배울 수업에 대해서 기초적인 동영상 강의를 듣습니다. 

물론 동영상 강의를 듣는 동안 수업 내용을 모두 이해할 수는 없지만, 어떤 내용의 학습을 하게 될 것인지를 미리 준비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다른 학생들과 토론을 하며 배운 내용을 구체화 시켜나가게 됩니다.

기존의 학교 수업 방식이 선생님에게서 배우는 일직선 수업(=주입식 교육)이었다면 'Flipped the Classroom'은 다른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는 다방향적 학습이 되는 것입니다.

수업 시간 후에도 학생들은 자신들이 나눈 의견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으며, 자연히 수업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연구, 학습하는 분위기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학기말에는 배우고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기말 프로젝트를 만들어 발표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식으로 학기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공부한다면, 어쩐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 같지 않은가요? :D


실제로 '거꾸로 수업'을 실시한 동평중학교에서는 미리 동영상을 시청하고 온 학생들이 과제를 해결하며 수업에 활동적으로 참여해 선생님은 질문하는 학생들에게 답을 하기에도 바쁘셨다고 합니다.

실제로 6개월 후에는 성적이 오른 학생이 대거 등장했고, 친밀한 수업 분위기 때문에 교우 관계도 좋아졌다고 하네요.


촬영한 내용은 오는 3월 20일(목), 4월 3일(목) 오후 10시에 두 차례에 걸쳐 방송된다고 합니다.

교육이나, 사범대학교 진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방송을 통해서 더 자세한 내용을 봐두는 것도 좋겠어요!

이 같은 상식이 면접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테니까요.




더 많은 교육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UOD가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