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국어교육과 진학의 모든 것

피크[peak] 2013. 9. 19. 10:00


우리말과 글을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한다 "

국어교육과편




 Q. 다음 중 바른 문장을 고르십시오. 

① 양파 껍질 좀 벗겨 주세요.

② 너무 많아서 음식이 남겼어요.

③ 민경 씨가 나에게 우산을 썼어요.

④ 어두워서 책상 위의 전등이 켰어요.

[TOPIK 15회 20번 문항]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한국어능력시험인 TOPIK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있나요? 외국어에 TOEIC이 있다면 한국어는 TOPIK! 한때 인터넷에서 TOPIK (고급)의 기출문제가 공개되면서 "정말 어렵다. 한국어가 이렇게 어려웠나?"라는 반응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TOPIK 웹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친구들은 한번 접속해서 문제를 풀어보기실 바랍니다. (참고로 위 문제의 답은 1번!)

 우리가 모국어로 자연스럽게 습득한 국어를 학문의 대상으로 삼는 곳이 바로 국어교육과입니다. 세계화 시대에서 외국어 교육이 중요한 만큼 우리의 것을 지키려는 노력인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국어교육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jor Subject - 국어교육과에서 배우는 것


 국어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국어교육학! 어떤 주제를 배울까요?



국어학



 다른 어학 전공과 마찬가지로 국어교육에서도 국어 자체에 대한 연구가 중심이 됩니다. 언어학을 기초로 해서 한국어를 분석하고 연구합니다. 한국인은 그 누구라도 국어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한국어를 말하고 쓰는 데 어려움은 없지만, 과연 국어를 잘 사용할 수 있다고 단언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원어민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을 대상으로한 TOPIK의 고급 유형 문제의 모든 정답을 맞출 수 없는 이유는 국어학에 대한 공부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언어학에 기초하여 음운체계나 구조에 대해서 문법적인 공부를 하게 됩니다. 원리를 학습하고 이해하게 되면, 국어를 다른 학습자에게 교육할 때도 더욱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국문학


 언어 자체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국어로 쓰인 시나 소설의 아름다움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것도 국어교육학의 정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자 스스로가 문학작품에 대해 다양하게, 그리고 깊이있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국문학 과목에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시와 소설 등의 문학작품을 다루어 봄으로써 문학사의 경향을 살피고 대표 작품들에 대한 이해와 비평을 해볼 수 있는 과목입니다.





국어교과교육론



 앞서 설명한 국어학과 국문학이 국어의 본질 자체에 대해 연구하는 기초학문의 성격을 가진다면, 국어교과교육론이야 말로 국어국문학과와 비교되는 국어교육학과만이 가지는 특수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어교육이 학습자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교육을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어떤 지도안을 작성해서 실제 시행해야 하는지, 그리고 실제로 수업을 해본 후에 평가하는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해 개괄적으로 배웁니다.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학습자에게 100% 완전히 전달하는 과정이 매우 어려우니만큼, 국어교과교육론을 잘 공부한 학생들만이 좋은 교사가 될 자격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어교육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국교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꿈나무들과 함께 어울리며 

책으로만 배웠던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해보기! 

'발제'라고 들어봤니? 

텍스트를 읽고 와서 나만의 생각을 정리해서 비평문 만들기!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국어교육학과의 취업률은 다소 낮은 편입니다. 저출산시대로 학생의 숫자가 적어지면서 교사의 공급량에 비해 수요가 줄고 있어서 임용고사의 난이도가 상승하고,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임용고사에 합격하지 못하면 국/공립 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취업에 실패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국어교육학과 졸업생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국어교육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직장인 중/고등학교나 학원입니다. 임용고사에 합격한 졸업생은 국/공립 학교에 발령을 받아 교사로 활동하게 되고, 임용고사에 합격하지 못한 졸업생은 사립학교에서 교사로 활동하거나 학원에서 강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한편, 학습지나 교재를 개발하는 교육기업으로 취업하여 국어교육교재를 개발하기도 하고, 교육정보연구소나 교육개발원 등의 연구소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교육 이외에도 방송국이나 신문사, 광고회사, 출판사 등으로 진출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자의 길을 걷는 경우도 많습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청소년을 위한 한국현대문학사


- 저자 : 채호석 

- 출판일 : 2009년 3월 10일 

- 출판사 : 두리미디어 

- 내용 소개 

 개화기 신소설부터 21세기 현대문학까지 청소년들의 눈높이에서 문학의 흐름을 살필 수 있도록 구성한 책입니다. 개별 작가와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큰 틀에서 한국 현대 문학의 흐름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한국 현대문학사와 문학 장르에 대한 이해, 작가와 시대의 배경지식도 풍부하니 국어교육학과 지망생이라면 필독!



 

[Video] TV문학관  




- 제작 : KBS 

- 제작일 : 1980년~

- 방송사 : KBS(1980~)

- 내용 소개 

 '영상과 문학의 만남을 TV를 통해 주선한다'는 목표 하에 한국의 대표 문학작품을 영상으로 옮긴 TV프로그램입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나 <역마>, <소나기> 등 우리가 국어교과서를 통해 친숙한 작품을 영상으로 만나보면 더 재미있게 국문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Video] KBS 한국어능력시험

- 시행사 : KBS

- 내용 소개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입니다. 기자, PD, 아나운서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 꼭 준비해야 하는 시험 중의 하나인 한국어능력시험은 문법, 이해, 표현, 창안, 국어 문화 능력 등 총 5개의 국어 능력을 총 100개의 객관식 문항을 통해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언론인을 꿈꾼다면 미리 준비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Tip - 국어교육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중학교 시기에 국어교육학과를 꿈꾸는 후배에게는 무엇보다 대인관계 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활동들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학생들을 대면하고 잘 가르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역량입니다. 또, 많은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어. 고등학교 때 문학과목에서 다양한 문학작품을 배울 수 있게 되지만 전체 텍스트를 읽을 시간이나 기회가 충분히 주어지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은 중학교 때를 이용해서 다양한 문학작품을 섭렵하고 독후감을 써서 포트폴리오화하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우선 교과분야에서는 문과를 선택하고, 국어교육학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과목인 언어, 사회 과목 공부를 충실히 해야합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이나 KBS한국어능력시험 과 같은 시험 준비를 하면서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기초를 단단히 하는 것을 권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문과계열에서는 국어 과목과 사회 과목의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적인 교사로서의 경험을 쌓아보기 위해 초등학생이나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한국어 교육을 자원봉사로 진행해보거나, 기회가 된다면 국어와 관련된 수필,소설,토론대회 등에 출전해보고 좋은 성과를 올리는 것도 추천합니다. 특히 이러한 대회를 위해 준비한 작품들이 입시에서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