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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애니메이션학과 진학의 모든 것

피크[peak] 2013. 9. 13. 10:00


2차원 캐릭터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

만화 애니메이션학과편




 이웃집 토토로, 원피스,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 셋의 공통점이 뭘까요? 바로 만화 애니메이션입니다. 그것도 사람들의 사랑을 아주 많이 받은! 디지털시대의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심인 만화애니메이션은 순수예술과 고도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영상문화 산업으로 조형표현능력과 첨단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이에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는 출판만화는 물론, 전통적 셀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실험애니메이션들을 비롯하여 최첨단 테크놀로지의 컴퓨터애니메이션을 기획, 연출, 제작하기 위한 심도 있는 실습과 연구를 통하여, 21세기에 필요한 고부가가치의 멀티미디어 영상산업에 필요한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능력을 갖춘 전문 영상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jor Subject -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 배우는 것


 만화, 애니메이션. 말만 들어서는 왠지 특별한 능력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은 대체 어떤 과목을 통해 배우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만화 기초



 만화를 그렸는데 만화가들처럼 그려지지 않아 슬퍼했던 기억이 있을겁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만화 기초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화 기초는 각종 식물을 집중적으로 묘사하고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색채까지 분석하는 것을 배웁니다. 만화 기초를 배움으로써 만화 캐릭터를 그릴 때 너의 캐릭터가 좀 더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묘사하는 것이 수월해지는 것입니다. 또 만화를 통해 여러분의 세계관을 만드는데 날개를 달아줄 과목입니다.




시나리오 연구

 

 다양한 만화를 접하다 보면 스토리가 아쉽다거나 이렇게 전개 되었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들은 적이 있을 겁니다. 시나리오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위한 스토리의 창작과 이것을 시나리오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스토리 구조의 분석과 더 불어 체계적으로 배우는 과목입니다. 만화의 기본 틀을 구성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림보다 더 중요한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림체도 예쁜데 스토리까지 재미있으면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 마련이겠지요.




3D컴퓨터모델링



 요샌 만화를 보다 보면 입체적으로 느껴질 때가 있었을 겁니다. 3D컴퓨터모델링은 3D 모델링의 기본컨셉을 컴퓨터그래픽스 시스템 교육과 함께 재음미하는 과목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델링과 텍스쳐 맵핑 테크닉을 포함한 렌더링에 대해 배우는 학문입니다. 입체적으로 만화에 등장시키고 싶은 장면이 있다면 이 기법을 사용하면 특별한 효과를 줘 관객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습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만화애니메이션학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습작만이 나를 강하게 만든다! 

끊임없는 노력, 노력, 노력!


비쥬얼작업 말보다는 비쥬얼로 말하기!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졸업 후 주로 만화가가 되고 싶다면 작화 뿐만 아니라 스토리에 대한 연구도 필수적입니다. 대중들은 그림도 그림이지만 스토리가 재미있는 만화를 찾게 되는 경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재미있는 스토리를 가지고 작품을 출품한다면 취업은 물론이고 너도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만화를 보여 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만화애니메이션학과를 나오게 되면 만화가가 될 수도 있지만, 소설을 애니메이션으로 바꾸는 애니메이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설을 보다가 만화로 볼 수는 없을까? 하고 생각 했던 적이 있을겁니다. 애니메니터가 되어 만화, 애니메이션으로 실현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미야자키 하야오 출발점 1979-1996


- 저자 : 미야자키 하야오 저/ 황의웅 역

- 출판일: 2013년 6월 28일

- 출판사 : 대원씨아이

- 내용 소개 

 <이웃집 토토로>,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등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하고 작품성도 인정받은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제왕인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철학과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어떤 것에서 영감을 얻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걸까요?  




[Video] 픽사 스토리(The Pixar Story)




- 제작일 : 2007년

- 제작 : Walt Disney Pictures 

- 방송사 : EBS(2008년)

- 내용 소개

3D 애니메이션을 최초로 세계에 소개한 미국 픽사가 어떻게 지금까지의 성공을 일궈 왔는지를 알 수 있는 책입니다. <토이 스토리>라는 최초의 장편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탄생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과학자들이 만드는 애니메이션을 꿈꾸었던 혁신적인 과학자 에드 캣멀과, 디즈니에서 일하던 예술가 존 라세터, 그리고 이 둘의 조합을 믿고 픽사에 투자했던 애플의 스티브 잡스. 그들의 이야기를 추천합니다.




[Activity] 대한민국 청소년 디자인 공모전



 - 내용 소개 

- 시행사: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이 공모전은 애니메이션, 웹디자인,일반디자인 영역에 걸쳐 청소년의 디자인 실력을 겨룰 수 있는 대회입니다. 작품 주제는 매년 공지되고, 그에 따라서 작품을 만들어 기한 내에 출품하는 형식입니다.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친구에게는 상장 및 상금 뿐만 아니라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입학 시 장학금 혜택까지 주어지고 있으니 실기 준비와 병행하면서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Tip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만화애니메이션학도를 꿈꾸는 친구들이 중학교 때 행할 일은 많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문화예술작품을 접함으로써 상상력을 키우는 활동입니다. 고등학교에 가면 상대적으로 교과공부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하니까 중학생때가 자유롭게 다양한 책과 영상물을 접할 시기입니다. 감동을 받은 작품이 있다면 감상문을 써서 잘 모아두면, 나중에 너의 창작활동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우선 인문계열이나 예체능계열로 진학해서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관련된 공부를 스스로 해 나가야 합니다. 만화, 애니메이션의 기반이 되는 건 스토리인데 결국 스토리의 힘은 인문, 사회적 지식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교과공부도 소홀히 하지 않고, 언어, 사회탐구 전 영역에 걸쳐서 소재가 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열심히 배워두어야 합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만화, 애니메이션을 실제로 제작해볼 수 있는 동아리나 체험활동을 통해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면 분명 차별화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만화애니메이션 계열 학과의 진학을 위해 반드시 좋은 과목 성적을 거둘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스토리텔링에 대한 아이디어와 디자인 능력이 중요하니 이와 관련있는 사회, 국어, 미술 과목의 성적이 우수하다면 입시에서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겁니다. 이와 함께 만화/디자인 경시대회나 스토리텔링 대회 등을 준비하고 출전하는 경험이 매우 좋은 포트폴리오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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