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기계공학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11. 15:00


인간의 삶을 더 편리하게 바꾼다 "

기계공학과편



 우리 삶을 더 윤택하고 편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만들어진 가전제품들을 누가 만드는 걸까요? 다름아닌 기계공학과 출신의 인재들입니다. 기계공학과는 전자기기는 물론 자동차까지도 우리 삶에 기여를 많이 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계공학과를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계공학은 일상생활에 필요 불가결한 미래자동차기술, 전 국토를 하루 생활권으로 현실화하는 초고속열차기술, 더 나아가 지구 전체를 국경 없는 세계국가로 만든 현대항공기술까지 다양한 응용성을 보여주며 미래 생활공간을 개척해 나가는 학문입니다. 우주를 개척하는 인공위성우주기술, 우리 생활을 안락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에너지기술과 수많은 현대식 공장들의 자동화된 첨단 로봇 생산시스템기술 등의 근간을 이루는 첨단핵심공학 학문분야입니다.


 기계공학과는 물리와 수학적 능력이 중요한 학과이지만 일반 물리학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물리학과는 학문적으로 물리에 접근하는 것이지만 기계공학과는 실용적으로 기계들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지식들을 배우게 됩니다.






Major Subject - 기계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기계공학과 학생들은 우리의 삶을 개선할 방법에 대해 대체 어떤 과목을 통해 배우는 걸까요? 



기계공작법



 기계를 다룰 줄 모른다면 기계에 손도 못 대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기계공작법은 원소재를 각종방법으로 절삭하여 부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방법과 이론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기계재료, 절삭역학, 절삭가공, 입자가공, 측정 및 검사, 생산자동화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기계를 생산하는데 있어서 능숙하게 절삭하고 부품들을 완벽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기계를 만들 수 잇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열역학

 

 열역학은 공학계열 학생이라면 누구나 배울 정도로 중요한 학문입니다. 열역학은 열에 관한 물리적 개념을 이해하여 물질과 열과의 여러 가지 변화와 에너지의 상호관계를 역학적으로 기술하여 내연기관, 증기원동기, 냉동기 및 공기압축기 등의 기초적 공학문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기계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열이 발생하는 것은 모두 알고 있겠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갸우뚱하는 학생들이 있을 겁니다. 열역학은 바로 그것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되는 학문입니다.





연소와 공해



 자동차와 전철을 타면서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공해문제가 심각해지자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통해 이러한 오염을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연소와 공해 학문은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과 대기 오염물질을 억제하는 기술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앞으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학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의 환경을 소중히 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니 연소와 공해는 필수적인 과목입니다.





기계공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기계공학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책으로만 공부한다? NONO!

우리는 직접 실험으로 배운다!

어마어마한 전공공부량!

하지만 상당한 배움의 기쁨!

전공책은 모두 다 영어!

중요한 전공용어도 모두다 영어!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기계공학과에는 각 회사마다 수요가 많다보니 취업률도 60%로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모든 기계는 기계공학과랑 관련이 되어 있다 보니 기계공학과 출신 인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기계공학과를 전공하게 된다면 네가 취업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할 수 있지요!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기계공학과는 기계에 관련된 것은 다 연관이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부터 시작해서 지하철, 비행기까지. 최근에는 학문의 복합화, 융합화 추세에 따라 극초미세 MEMS 나노기술, 인간의 질병치료와 연관된 인공장기 등 인체의 공학적 해석을 시도하는 스포츠과학기술 등도 새로운 기계공학분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분야의 진로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도구와 기계의 원리



- 출판일: 2002년 3월 31일

- 저자 : 데이비드 맥켈레이 

- 글, 그림/ 박영재, 박은숙 공역

- 출판사: 서울문화사 

- 내용 소개 

 이 책은 수백 가지 도구와 기계의 원리에 대해 꼼꼼하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도구 지퍼, 좀더 복잡한 기계 자동차, 고도로 발달된 첨단기기 우주왕복선, 컴퓨터, 인터넷 등의 구조와 움직임에 대해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해부도를 통해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기계를 움직이는 과학적 원리가 다른 기계를 움직이는 원리와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알 수 있는 기본서와도 같은 책이니 꼭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Video] 로봇 전쟁의 시대가 온다(Remote Control War, PBS) 




- 제작 :  CBC(미국)

- 제작일 :  2011년

- 방송사 : EBS(2012년)

- 내용 소개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우리가 공상과학 영화를 통해서 볼 수 있었던 로봇 전쟁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로봇이 인간만큼의 지능을 갖추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인류는 어떤 부작용을 겪을까요? 최첨단 전투 로봇의 장점과 그를 둘러싼 우려에 대해 잘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Activity] 물리 올림피아드 



- 내용 소개

- 시행사:

  KPhO(Korea Physics Olympiad)는 매년 세계 물리 올림피아드 대회에 나갈 대표학생들을 뽑기 위하여 실시되는 물리 경시대회입니다. 단순 암기나 고난도 문제보다는 물리를 잘 이해하고 얼마나 잘 적용할 수 있느냐를 묻는 창의적인 문제가 출제됩니다. 수학을 잘하면 물리 올림피아드에서 고득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올림피아드 입상 실적은 입시에 가산점 요인이 되니 관심있는 친구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Tip - 기계공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중학교에서는 우선 창의력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해볼 것을 추천합니다. 새로운 기계를 만들거나, 기존 기계들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사물을 분석할 줄 알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익숙한 것을 새롭게 바라볼 줄 아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 고등학교 대비를 하면서 수학, 과학을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무리한 선행학습을 말하는 게 아니라 각 학년별로 배워야할 정규 과정을 모두 잘 소화해야지 심화학습에 무리없이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고등학교 시기에는 일단 이과를 선택해서, 수학 및 과학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여력이 된다면, 과학탐구 올림피아드 대회에 나가거나 수학올림피아드 대회에 나갈 것을 추천합니다. 입상할 수 있다면 입시 가산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교과 활동으로는 과학 창의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이 좋습니다. 과학에 관심있는 친구들과 모여서 과학잡지를 읽고 토론하는 것은 포트폴리오가 될 뿐만 아니라 미래 기계공학도로서의 좋은 자양분이 됩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앞서 이야기 한것처럼 이과 계열에서의 수학, 과학 성적은 최상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여러 아이디어를 직접 실험해보거나 시제품을 만들어 보는 것, 또는 특허를 출원해 보는 것 등이 매우 인상깊은 진로 체험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공계를 희망하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과학, 공학 캠프들이 많이 열리고 있으니 한번쯤은 참가해보기를 권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