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교육학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9. 5. 22:00


최고의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교육학과편



 초등학교에 입학한 이후로 우리는 대학교 졸업할 때까지 거의 20년에 가까운 교육을 받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지금 교육받고 있는 2010년대의 교육방식과 1990년대의 교육방식이 동일할지 생각해 본 적 있나요? 지필고사 이외에 수행평가 과제를 나누어 주고, 토론식으로 수업하는 교육방법이 1990년대에도 있었을까요? 또, 영어를 몇 시수 학습하고, 수학을 몇 시수 학습하는지, 체육, 미술, 음악 과목은 일주일에 몇 시수 이상 학습할지는 누가 정하는 것일까요? 


 우리나라의 현 교육제도는 '제 8차 교육과정'으로 광복 이래 여러 과정을 통해 변화해 왔습니다. 이렇게 정책적으로 교육과정이 바뀌기까지, 어떤 교육방법이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일지 연구하여 정책입안의 토대가 되는 학문이 바로 교육학입니다. 교육학에서는 다양한 교육현상들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연구합니다.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실제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교육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를 연구하는 것이지요. 이번에는 교육학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ajor Subject - 교육학과에서 배우는 것



교육철학



 철학이라고 하면 왠지 딱딱하고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교수자(Instructor)에게 교육 철학은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학이라는 학문에 기본이되는 영역으로 잘못된 교육 철학을 지닌 교육자가 학습자에게 미칠 영향은 명백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린 학생들이 철학 없는 교육자, 혹은 잘못된 교육철학을 지닌 교육자를 만났을 경우 입을 악영향은 적지 않을 겁니다. 교사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자가 아니라 멘토이고, 리더이자, 선배, 선행 연구자이기에 교육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철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교육 철학에 대한 진지한 고민은 필수라고 할 수 있지요. 이 과목을 통해 교육이론과 교육자, 학습자, 교육 환경까지 각각이 무슨 의미를 지니고 가치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서양 교육 철학자들의 교육사상에 대해 시대별로 체계적으로 배운 후에 내게 맞는 철학을 찾는 계기를 찾을 수도 있겠지요.




교육행정



 앞서 교육철학을 통해 교육자가 지녀야 할 바람직한 철학을 습득했다면, 이번에는 교육목표에 충실한 수업 과정을 위한 인적, 물적 요소를 조직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야 할 차례입니다. 이 과목을 통해서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교육정책 수립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핀란드의 교육방법이 우수하다는 평가가 있다면 실제로 핀란드의 교육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해 볼 수 있는데, 서양과 동양의 교육 행정을 비교하면서 핀란드의 우수한 교육 행정 요소 중에 어떤 부분을 국내에 접목시켜 볼지에 대해 고민해 보는 학문입니다. 만약 우리나라 문화에 잘 맞을 수 있는 우수한 교육 요소를 국내에 적용시켜 국내 교육환경의 질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면 정말 바람직한 학문적 연구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



 오늘날 교육과 학습은 한 개인이 평생동안 이룩해야 할 과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 하에 '평생교육'이라는 키워드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평생교육이 단순히 공교육이 끝난 이후부터 노년기까지의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및 청소년 시기의 대안교육까지 그 의미가 확장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은퇴 후에도 새로운 삶을 개척할 충분한 외적, 내적 환경이 조성되어 있고, 사이버 교육이나 학점은행제도를 통해 자기계발을 지속해나가며 개인적 삶의 질적 성장과 행복 추구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선진국에서도 유연한 교육체계를 만들어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라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 개발이 부족하기에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분야중 하나 입니다.






교육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교육학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한 주에 1권 이상의 책 읽기!  

학기 중에는 힘들지만, 학기를 마치고 난 후엔 변화한 내 모습에 놀라게 될거야!

생생한 교육현장을 체험하다!

예비 교사로서 한달 동안 

학생들과 함께하는 시간

세미나식 토론 수업! 

교수님으로부터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기보다 적극적으로 내 의견을 펼치고 학생들의 피드백을 듣지!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교육학과의 취업률은 평균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교육학이라는 다소 넓은 범주의 학문을 학습하기 때문에 다른 사범내 내의 학과에 비해 뚜렷한 곳으로의 취업률을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높은 전공 일치율을 보이며 취업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육학에서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다양한 부분에 접목이 가능하기에 교육과 관련된 분야로의 다양한 진출이 가능합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교육학과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크게 정부기관, 일반기업, 연구소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정책 입안에 관심이 있다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직으로 진출하여 실제 학생들에게 적용될 교육 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개발 및 연구를 할 수도 있고, 인력개발원이나 교육관련 기업에 취업해서 교육학 관련 이론을 적용해 볼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한편, 한국교육개발원이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의 연구소로 진출하여 교육과 관련된 진로 개발이나 교육 그 자체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한 졸업 후 받게되는 2급 정교사 자격으로 사립학교나 임용고사를 통해 공립학교로 취업하는 선배들도 많습니다. 윤리과목 교사나 복수전공을 통해 국어, 영어, 사회 등 일반 학과목 담당 교사가 되기도 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 저자: 켄베인 

- 출판일 : 2005년 4월 20일 

- 출판사 : 뜨인돌출판사

- 내용 소개 

 세계 500대 대학 순위에서 20위 권에 17개나 랭크되는 미국 대학들에서는 어떻게 학생을 가르치고 있을까? 미국 대학 출신의 학생들이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되는 미국 대학교 교수들의 교수법에 대해 이 책은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교육방식이 좋을지에 대한 스스로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Video] EBS 다큐프라임 - 최고의 교수



- 제작일: 2008년- 제작: EBS 

- 방송사: EBS 

- 내용 소개 

좋은 인재는 '교수'에 달렸다는 전제 하에, 최고의 교수들의 수업 방식, 학생평가방법과 교육 철학 등 당대 최고 교수들의 교수법을 생생한 화면으로 느껴볼 수 있는 영상물입니다. 같은 제목의 책으로도 출간된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우리는 다방면에 걸친 자료조사와 15년에 걸친 연구 끝에 미국 최고의 교수들이 가르치는 방식에 대한 연구를 지속한 '최고 교수법 연구소(뉴욕대학교)'가 선정한 교수 5인의 강의 준비부터, 강의 기술, 시험 채점, 그리고 강의 평가까지 모든 부분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Tip - 교육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중학교 시기에 교육학과를 꿈꾸는 후배에게는 무엇보다 사회성을 기르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을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교육학의 기본 밑바탕에는 사람에 대한 믿음과 애정이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거나,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체험 활동이나 유사 프로그램에 참가함으로써 이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교육학과에 가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문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교육학과 관련이 깊은 도덕, 윤리, 사회, 역사 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향후에 큰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교육학 자체가 인간이나 사회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과목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교육통계라는 과목을 수월히 학습하기 위해서는 고교 시절에 수학을 제대로 공부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교과 활동으로는 교육봉사활동이 좋습니다. 특히 고교생도 참여 가능한 교육 봉사활동이 좋습니다. 교수법에 대해 책으로만 배울 것이 아니라 실제로 경험하며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문과계열의 과목이 기본이 되므로 높은 성적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수학이나 예체능 등의 과목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한다면 입시에서도 좀 더 특별한 인상을 줄 수 있을겁니다. 이와 함께 기본적인 교육활동 경험이 입시를 준비하는데 유리합니다 앞서 언급한 교육 봉사활동이 대표적인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육 경험을 여러 가지 방식의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