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인문학 독서토론] 2주차 토론의 종류

피크[peak] 2011. 9. 2. 01:30


후이가 듣는 교양수업은 '인문학 독서토론' 

제 전공 수업은 방송통신이고, 진로는 제가 선택한 과와 다르게 제작에서 연출을 꿈꾸고 있습니다. 매일 같이 듣는 수업이라고는 방송과 통신을 배우는데 교양 수업마저도 같은 분야를 듣기 싫었기에, 인문학 독서토론을 선택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인문학은 필수죠? 그래서 저도 선택했습니다.

오늘 수업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 및 복습겸 해서 자료 업로드 합니다. 여러분도 제 글을 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토론과 토의

토론: 어떠한 문제나 사안에 대해 논증적으로 풀어 말하는 양식. (논증적 말하기, 집단 말하기 양식)
사전적인 정의로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의 의견을 말하며 논의함.'을 말합니다.

토의: 어떠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쉽게 찾을 수 있다.(우호적인 분위기와, 의견대립이 없는 것이 특징)
사전적인 정의로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검토하고 협의함.'을 말합니다.

토론과 토의에 대해서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좀 더 풀어서 설명하자면 토의는 모두가 같은 방향의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 방향을 향해서 서로 협의해서 더 좋은 의견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토론의 특징은 해답이 있고 해답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놓고 서로가 대립적인 의견으로 상대의 의견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반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토론과 토의의 주제를 표를 통해서 정리해봤습니다.

 토의(discussion)  토론(debate)
 패널간 협의를 통해 문제해결 찬반으로 나누어 각자의 의견을 피력 
 정해진 규칙이 없음  정해진 규칙이 있음
 패널간 의견을 종합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 게 목적)  상대방을 자신쪽으로 설득
 우호적, 협력적  경정적, 공격적
 결과적, 수렴적  과정이 중요, 비수렴적


토론의 종류

1.링컨 - 더글러스형 토론

① 기원: 1858년에 미국 미상원의원의 후보토론에서 노예제도를 인정할 것인지의 말 것인지에 대해서 토론을해서 좋은 반응을 얻은 계기로 이 토론이 화제가 됐습니다.

② 방식: 한 후보자가 1시간 동안 자신의 주장을 펼친 뒤 반박자가 1시간 30분 동안 반박을 한 후, 30분씩 번갈아 가며 토론합니다.

③ 특징: 1대1 토론 방식에 정합하며가치 논제를 다루는 유형입니다.

2. 의회형 토론

① 기원:  1820년대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릿지 대학의 학생들이 만나서 토론한 것으로 유례됐습니다.

② 방식: 미리 여러 가지의 논제를 두고 대립된 두 팀이 준비해온 후 토론 당일 하나의 논제를 정해서 토론합니다.

③ 특징: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없으면 불가능하며, 선택된 논재에 자신의 지식들을 최대한 조합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3. 상호질문형(CEDA: 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토론

① 기원: 1971년 미국 CEDA 협회에서 개발한 토론입니다.

② 방식: 논제에 대해 본인의 개인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질문을 통해서 상대방의 허점을 드러내게 만드는 방식을 말합니다.

③ 특징: 반대팀의 의견도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입장만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입장도 준비해야 합니다. 이로써 적극적인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4. 칼포퍼식(K.popper)토론

① 기원: 1994년 과학자 칼포퍼가 인간의 불안정적인 특징, 즉 인간이 주장하는 것은 가설적이인 것을 바탕으로 그것이 맞는지 증명해 나가는 과정을 토대로 만들어낸 토론입니다.

② 방식: 3명이 한 팀을 이뤄, 3명이 협력해서 각자의 분담을 맡습니다.

③ 특징: 정해진 규칙이 엄밀해서 패널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허점을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장을 끊임없이 내놓아야 하는 것이 특징이며,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해서 수용할 수도 있는 토론입니다.


마무리

오늘 배웠던 내용은 토론과 토의의 차이, 토론의 종류를 배웠습니다. 다음주 부터는 토론위주의 수업으로 진행이 됩니다. 학생수가 많아서 조금은 걱정되지만 재밌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되면 토론 내용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