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타임랩스 효과넣는 법.

피크[peak] 2011. 11. 5. 01:30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타임랩스 효과넣는 법.

오늘은 사진으로 동영상을 만드는 방법. 즉 타임랩스(time lapse) 효과 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임랩스란?

간헐촬영(time lapse): 미리 예정된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한 번에 한 프레임씩 촬영함으로써 눈에 띄지 않을 만큼 긴 지속시간을 건너뛰면서 일련의 진행과정을 촬영하는 방법. 미속촬영, 완속촬영이라고도 한다. 이것을 정상속도로 영사하면 시간과 속도의 압축으로 인해 한 순간의 동작으로 나타나게 된다.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0574



위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여러장 혹은 수십장의 사진을 이어붙여 프레임을 주게되면 고속촬영한 느낌을 살릴 수가 있습니다. 보기에는 굉장히 어려워 보일지 모르겠지만, 정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프리미어를 이용한 타임랩스 만들기.

타임랩스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들이 많겠지만, 저는 어도비사의 프리미어를 이용해서 편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전은 CS5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신규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저장할 위치와 프로젝트 이름을 간단하게 설정해줍니다.


사진을 찍은 크기에 따라서 프로젝트를 다르게 생성할 수 있겠지만, 보통 DSLR로 촬영했다고 가정하고 Digital SLR 메뉴에 있는 DSLR 1080p30을 선택해줍니다.


타임랩스 작업을 하기 위해서 번호가 있는 스틸 좌측 박스에 체크하고 임의의 이미지를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됐으면 사진을 불러와야 합니다. 사진을 미리 찍어 놓았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찍게되면 보통 숫자로 저장되게 됩니다. 그래서 프리미어 뿐만아니라 에펙(after effect)에서도 번호가 있는 스틸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번호가 있는 스틸은 이름순으로 연결된 사진을 동영상으로 묶어서 한 번에 불러온다는 것을 뜻합니다.


방금 불러온 사진은 무료 1007장의 사진을 동영상으로 불러온 겁니다. 컴퓨터 성능이 좋지 않다면 굉장한 시간이 걸리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동영상으로 불러와진 사진을 타임라인에 올려놓고 렌더링을 걸어줍니다. 렌더링 단축키는 '엔터' 입니다. 이 때도 역시 컴퓨터 성능이 좋지 않으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렌더링을 완료하게 되면 적당한 파일 포맷으로 익스포트 해주시면 완료입니다.


추가

동영상으로 불러와진 사진을 렌더링 후 플레이 했을 때 자신이 원하는 속도가 나오지 않았을 경우입니다. 이 때 프로젝트 창에 있는 사진(동영상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면 푸티지 해석창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프레임 속도를 지정해줄 수 있는데, 수동으로 직접입력도 가능하며 선택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과물입니다. 화질저하를 거의 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HD화질로 FLV포맷으로 출력한 영상입니다. 굉장히 선명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의문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의견 받을 수 있으니,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