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소비자 이해와 마케팅] 4주차, 블로그 마케팅으로 성공한 '미스터피자'

피크[peak] 2011. 9. 15. 01:30


블로그 마케팅

오늘도 후이의 Tistory를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오늘도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오늘 제가 발표할 내용은 소비자 행동을 활용한 마케팅 성공 사례입니다. 이 중에서도 온라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 그 중에서도 블로그 마케팅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업시간에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는 점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여러 분들이 이해가 쉽도록 목차별로 준비해봤습니다.

1. 소비자 행동이란
2. 온라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
3. 블로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4.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이유
5. 블로그 마케팅으로 성공한 구체적인 사례
6. 정리 및 마무리


소비자 행동

소비자 행동이란,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나 행동으로 구매자의 특성과 판매자의 특성, 제품 특성, 상황 특성 등이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가 가격과 자기의 소득 여건에 따라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계획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

소비자 행동을 활용한 마케팅 성공 사례가 굉장히 많습니다. 예로 악세사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스웨덴의 다국적 기업인 IKEA(아케아)에서 페이스북을 활용해 성공을 했고, Dell(델) 컴퓨터의 트위터 활용을 이용한 성공 사례가 있으며, 포드 자동차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활용했고, 스타벅스 역시 페이스북을 이용한 성공 등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 제가 말씀 드린 기업들은, 여러분들이 대표적으로 알만한 기업만을 선정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러 마케팅 사례에 대해서 꼼꼼히 알고 가는 것도 '미스터피자' 하나의 기업만 놓고 집중적으로 설명해드린다면 머리 속에 기억이 오래남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이란, 1인 미디어라는 블로거들을 활용해서 홍보를 하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즉, 업체, 상품 등의 정보를 영향력 있는 소비자(블로거)에게 제공하고 이 컨텐츠를 노출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식을 뜻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이유


출처: 어떤 블로그에서 자료를 참조했는데 출처를 말씀해 주시면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는 소비자의 광고 형태별 신뢰도 입니다. 지금 보시는 것과 같이 소비자들의 추천이 굉장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NS 또는 블로그와 같이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소문이 퍼져나갔을 때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서 리뷰 형식으로 올리는 글은 상당한 신뢰성을 갖게 됩니다.

또 보시는 것과 같이 TV보다도 훨씬 큰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고, 더 저렴한 비용에 광고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데 따른 장점은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 마케팅 기법보다 제3자가 봤을 때 심리적인 저항감이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

블로그 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인' 미스터피자'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여러 마케팅 사례를 들기보다 하나의 사례로 이 기업이 어떤 식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지를 설명해드리는 게 여러분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미스터피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스터 피자는 본래 일본에서 처음 탄생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 우리나라에서 일본의 미스터피자의 상표권을 도입하여 첫 피자 매장을 열었습니다. 이후 차별화된 다양한 마케팅을 했는데 특히 '여자를 위한 피자' 라는 독특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여 급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우리나라가 일본을 제치고 '미스터피자'의 독보적인 메이커를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단연 돋보였던 것은 블로그 마케팅 이였습니다.



미스터 피자는?

미스터 피자는 2008년 5월부터 블로그를 시작해서 약 3년 동안 1600개 이상의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 3년 동안 1600개면 거의 하루도 빠짐 없이 매일 글을 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약 2주 후 미스터피자 블로그 오픈을 알리는 초대장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보통 기업형 블로그의 경우, 이렇게 초대장, 영화예매권, 해당업체 할인권 같은 것을 연계하여 이벤트 진행을 하게 되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블로거들은 자연스레 바이럴마케팅화 되면서 블로그 이웃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 단순히 블로그 이웃이 늘어난다고 해서 마냥 손을 놓고 있는 게 아니라, 각각의 블로거들의 블로그에 찾아가 인사를 한다 던지, 댓글을 일일이 남긴다던지,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서 이름을 기억할 수 있게 댓글을 남기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면 사람들은 자연스레 자신의 이름을 알아주는 '미스터피자'를 잊을 수가 없게 됩니다.



무려 1600개 이상의 포스팅



지금 보이시는 메뉴화면은 '미스터피자'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메뉴입니다. 굉장히 심플하고 일반인이 사용하는 것처럼 친근감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1. 친근감을 위한 회사 이야기와 피자이야기.
- 이 메뉴에 올라와 있는 글을 통해서 일반인이 사용하는 것처럼 친근감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 특징입니다.

2. '미피'(미스터피자)와 함께 즐기고 소통하는 공간 구성.
- 역시 친근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메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3. 정보제공과 더불어 공감의 자리. 
-
'미스터피자'와 관련 없는 내용이지만 다양한 볼거리 제공과 블로그를 방문하는 방문자와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4. 블로그를 통한 다양한 이벤트 진행
- 이 이벤트 메뉴를 통해서 블로그 이웃들이 많아졌고, 홍보효과를 톡톡히 해냈습니다.



오픈을 알리는 초대장 이벤트


간단하게 세 개의 이벤트만 올렸습니다. 실제로 '미스터피자' 블로그에 올라와 있던 글을 캡처해서 올린 모습입니다. 이 이벤트들은 참여가 쉽도록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진행하였고, 잦은 이벤트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고객들과의 적극적인 소통


지금 위 캡처 사진 처럼 고객들의 댓글에 일일이 답글을 달아서 친근함을 표현하고 있고,딱딱한 기업이미지가 아닌 좀더 다가가기 쉽고 친근한 기업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글 써 놓은 것도 보면 재미있고, 일반 블로거가 리뷰글을 올려 놓은 듯한 재미있는 글들을 올려 놓았습니다. 리뷰를 써놓은 듯 실제 피자 사진을 직접 찍어서 올려 놓았기에 신뢰성을 더 쌓았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매장에서 직접 일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고, 그것을 담은 글도 있습니다. 이로써 친근한 기업이미지, 좀 더 가까운 기업이미지를 갖게 되었으며, 신뢰도도 높이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정보제공에도 힘썼던 점.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는 것들과 도움되는 정보들을 제공함으로써, '미스터피자'가 고객들과 항상 가깝고 친근한 이미지를 어필하게 됩니다.



정리 및 느낀점

이렇듯 자연스럽게 '미스터 피자'는 널리 알려지게 되고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이뤄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 '미스터피자'에 대해서 제 생각을 여러분들께 말씀드린다면, 지금 우리나라는 인터넷 보급률은 세계최고입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7년 말 OECD 국가 중에서 가구 인터넷 보급률은 80.4%로써 세계 1위며, 이동통신망을 통한 무선인터넷 접속을 포함할 경우 94.1%로 역시 1위 입니다.

현재 2011년은 스마트폰 까지 보급화 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접속한 사람들은 더 많아졌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오프라인 마케팅 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이 더 중요시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이 블로그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양방향으로 소통 가능한 구조의 블로그는 소비자들의 구매 형태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어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면서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