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이슈

[UOD가 읽어주는 신문]우크라이나 사태와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

피크[peak] 2014. 3. 3. 11:56

요즘 언론에서 '러시아' 관련한 뉴스가 끊이질 않네요. 소치 올림픽이 끝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에서 우크라이나 사태가 이어지면서 전세계인의 눈이 러시아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연일 시위가 이어지는 일촉즉발의 상황 속에 있는 우크라이나. 왜 이 같은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UOD가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해볼게요 :)




1. 크림반도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은 크림자치공화국이 있는 크림반도입니다. 이 지역은 온화한 기후와 물이 따뜻한 항구 때문에 예전부터 많은 나라들이 탐냈던 지역입니다. 

오스만투르크 전쟁 때, 이 지역은 러시아의 차지가 되었는데요, 이후 계속해서 러시아의 영토였다가 1954년 당시 옛 소비에트 연방(소련)이 우크라이나로 편입시킵니다. 이 때까지는 그 누구도 소련이 무너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죠.

하지만 1991년, 소련이 무너지면서 우크라이나는 독립을 합니다.(크림반도는 당연히 자치적으로 우크라이나에 속하게 되었죠) 

러시아는 원래 자신들의 땅이었던 크림반도를 되찾으려고 했지만, 여러 가지 어지러운 러시아 내부 사정으로 인해 크림반도는 우크라이나의 영토가 됩니다.


우크라이나의 동쪽 지역에는 지금도 러시아인들이 많이 사고 있습니다. 과거 소련 시절의 이주정책으로 많은 러시아인들이 이 곳으로 이주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당시 우크라이나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서쪽으로 밀려나게 되었고요, 자연히 동쪽 지역은 러시아인들이 거주하면서 친러 성향을 지닐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언어도 다르고, 인종도 다른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들이 한 국가를 반씩 나누어 살아가고 있었기 때문에, 사실 우크라이나는 언제든지 갈등이 발생할 소지가 있었던 것이죠.


사실 크림반도가 있는 지역은 우크라이나의 생명줄과도 같습니다.

우크라이나의 서쪽 지역은 대부분 밀농사를 짓는 등 농업 중심이지만, 동쪽 지역은 지하자원이 풍부한 공업지대이기 때문입니다.

이 지역이 러시아로 넘어간다면 우크라이나는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농업국가로 전락하고 말게 됩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자신들과 같은 민족이 살고 있고, 경제적으로도 많은 이익을 주는 이 지역을 결코 놓치려 하지 않을 것이며 명분도 충분하지요.



2. 우크라이나 사태


우크라이나 사태는 경제 위기와 정치, 민족 갈등이 한꺼번에 분출된 복합적인 일입니다. 

현재 우크라이나는 인구의 20%가 빈곤층인 최악의 경제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2008년 IMF 지원을 받았지만 경제개혁에 실패하면서 막대한 부채까지 지게 된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야누코비치>


동부 출신인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지금 약속대로 EU와 나토에 가입하느냐, 아니면 러시아와 손을 잡느냐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였습니다.

우크라이나가 채무불이행(=디폴트)의 위기에서 벗어나려면 170억 달러(한화 180조원)이 필요한데,

EU가 말뿐인 지원을 약속하고 확실한 태도를 취하지 않는 상황에서 러시아가 지난 12월 천연가스 공급 가격을 30% 인하해주고 150억 달러를 빌려주겠다는 파격 제안을 했기 때문입니다.

화끈한 러시아의 지원에 야누코비치 정권은 친러시아 정책으로 선회 하다가 지금과 같은 국면에 처하게 된 것이죠.

경제적인 측면만을 생각하면 야누코비치의 선택은 옳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적인 부분보다 더 중요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반감을 가벼이 생각한 것이 그의 결정적인 실수였던 것이죠.


3. 우크라이나 Vs 러시아


1932년 당시, 소련의 스탈린은 집단농장체제에 대한 저항이 심했던 우크라이나에 식량을 징발하는 인위적인 기근 정책을 실시합니다.


<▶우크라이나 대기근 당시, 최소 800만명의 우크라이나인이 굶어 죽었다.>

 

당시 이 일에 대해서 러시아인들은 다르게 해석을 하지만, 우크라이나인들이 러시아에 대해서 심각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이상하지 않죠.

이 같이 예민한 부분을,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건드리자 극렬한 저항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리고 동쪽 지역을 친서방 정권이 차지하고, 러시아는 자국민을 보호하겠다는 이유로 크림반도를 점령하고 ... 이렇게 된 것이죠.


지금 상황에서는 크림반도가 러시아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부 유럽의 경제 위기로 EU 자체가 흔들리는 상황에서, EU가 우크라이나를 도울 수도, 미국이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편입을 막을 수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일 동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로 편입된다면,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최빈국으로 전락하게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죠.

물론 우리의 가장 바람직한 태도는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을 하나하나 복합적으로 생각하며, 중립적으로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되지 않기를 바라면서요.ㅠㅠ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