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정보

정부, '한국판 잡스' 키운다.....창의인재육성전략 공개

피크[peak] 2014. 1. 12. 16:22

미래부-교육부-고용부, '창의인재 육성방안' 합동브리핑…'5-점프' 전략 강조

 

 

 

 

5-점프(Five-Jump) 전략 및 11개 추진과제 

내후년부터 SW(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SW 마이스터고'가 개교한다. 

또 일반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공간인 '무한상상실'이 학교 내로 확대 설치·운영되는 한편, 과학기술분야 진로활동을 지원하는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와 누구나 관심있는 분야를 학습할 수 있는 정부 주도의 학습관리플랫폼인 '열린 아카데미'가 새롭게 개설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 고용노동부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창의인재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육성안은 2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가정책조정회의'를 통해 확정됐다. 

미래부는 이번 육성안에 대해 △학벌 위주 문화와 학업 경쟁으로 학생들의 창의·도전 역량을 키워줄 교육 환경이 미흡하고, △문제해결보다 강의수업 위주인 데다 △위험기피적 사회문화로 취업 희망자의 선호도가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집중돼 도전정신을 갖추기 보다는 직업 안정성을 추구한다는 점, △산학협력보다 SCI 논문을 중시하는 등 산업계 실무역량 요구와 괴리된 대학교육으로 경쟁력이 약화된 점 등을 도입 배경으로 꼽았다. 

이번 육성안은 5가지 키워드(꿈·끼, 융합·전문, 도전, 글로벌, 평생학습)로 구성한 '5점프'(Five-Jump) 전략과 11개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개개인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확대를 타이틀로 내건 '점프1'은 미래부와 교육부가 협업해 학교에서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미래형과학교실 ‘다빈치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와 연계해 교내 무한상상실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또 과학기술인재 진로지원센터를 세운다. 여기선 △미래과학기술 및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신직업 정보 제공 △미래 유망 기술분야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운영 △과학기술 인재 분야 우수모델 발굴 및 홍보 등의 활동을 수행한다. 

그밖에 '진로체험종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지역별 산업체·기관·단체 및 청소년 수련시설 등을 학교와 연계해 특화된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점프2'에선 융합·전문 교육 활성화를 목표로 과학고, 영재학교 중심의 융합형 프로젝트 학습을 일반고로 확대하는 한편, 교내 SW 교육 강화를 위해 영재학교·과학교·마이스터교·특성화고 등에 SW교육과정을 시범 도입한다. 

아울러 2015년까지 SW 마이스터고 개교를 추진하기 위해 12월까지 대상 학교를 미래부와 교육부가 공동 선정하고, 현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SW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스탠포드대와 MIT 등 미국 유수 대학의 강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 강의 학습플랫폼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를 벤치마크해 '열린 아카데미'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으며, 과학기술전공자가 인문학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대학의 융합강좌 개설을 유도하기로 했다. 

'점프3'에선 중고생의 기업가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기술창업교육패키지'를 개발, 올해 2학기부터 영재학교 및 마이스터고부터 시범 적용한다. 또 중고생들의 창업정신을 고취하고자 '청소년기술창업올림피아드'를 신설한다. 

'점프4'에선 '글로벌창업지원센터' 및 '한국SW개발자교육센터'를 설립해 국내외 우수인재의 글로벌 창업을 지원한다. 또 관계부처 합동으로 케이무브(K-Move)사업을 추진,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위해 '케이무브 스쿨'을 운영하고 해외진출 관련 통합망도 구축하기로 했다. 

'점프5'에선 전문대학 일부를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전환 운영하며, '산업기술명장대학원'을 신설해 구직자 및 재직자의 학위 취득 경로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또 독일 도제, 미국·영국 견습제 등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 기반 학습을 국내 여건에 맞도록 설계해 특성화고(3학년), 전문대(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기업현장교육(3~4일)과 이론교육(1~2일)을 병행하고 도제 평가 후 학력과 자격을 부여해 참여기업에 취업토록 하는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이와 함께 군복무자의 경력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형 탈피오트 제도인 '국방과학 전문사관'(가칭)을 도입, 군복무 중에도 취업·창업과 연계된 전공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미래부는 "이번 추진안이 현장에 실효성 있게 적용될 수 있도록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며,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해 실효성을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