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백과

간편한 캡처를 원한다면 '오픈캡처'

피크[peak] 2012. 2. 4. 22:09


간편한 캡처를 원한다면 '오픈캡처'

오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오픈캡처입니다. 옛날에 오픈캡처에 대해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자세히 설명을 못해드려서 아쉬운점이 있어서 재포스팅 합니다. 제 친구는 물론이고, 화면을 캡처할 때 보통 Prt ScrSysRq 버튼을 이용해서 그림판에서 수작업으로 이미지를 잘라내는 모습을 여러번 봤습니다. 오픈 캡처를 모르기 전까지는 저 또한 그런식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하지만 오픈캡처를 이용한다면 그런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픈캡처란?

오픈 캡처는 간단하게 말해서 직접 이미지를 캡처할 경우 따로 작업할 필요없이 바로 깔끔하게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포토샵이나 그림판으로 수작업으로 수정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따로 작업할 필요 없이 바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오픈 캡처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비영리 목적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개인 무료 서비스로써 영리 목적일 경우 사용이 불가하고 비영리 목적일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캡처를 많이 하는 작업이 필요할 경우 사용하면 더욱 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오픈 캡처의 주요특징


제가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작업이 영역지정 캡처와 오브젝트 캡처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영역지정 캡처는 자신이 직접 캡처 영역을 드래그로 지정해서 캡처하는 것과, 오브젝트 캡처는 아이콘, 버튼, 창 등 깔끔하게 잘라서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화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능 오브젝트 캡처와 영역지정 캡처를 설명하기에 앞서서 프로그램 실행화면을 가장 먼저 보겠습니다. 설치과정은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하고 실행화면은 위 캡처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기능이 들어 있어 캡처를 하는데 완벽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영역지정 캡처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앞서 말씀드렸던 영역지정 캡처 입니다. 드래그로 자신이 캡처할 부분을 영역으로 지정해서 마우스에서 손을 떼면 원하는 영역만 깔끔하게 캡처가 됩니다.

더 깔끔하게 캡처를 하고 싶다면 오브젝트 캡처를 사용하면 좋은데 오브젝트 캡처는 오브젝트로 이루어진 부분만 캡처를 할 수 있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 영역지정 캡처로 하는 게 수월합니다.


오브젝트 캡처

지금 보시는 화면이 오브젝트 캡처 입니다. 이미지로 이루어진 오브젝트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이미지를 잘 보시면 테두리로 감싸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역이 선택된 걸로 보여지는 것이며 클릭을 하면 즉시 캡처가 이루어집니다.

영역지정 캡처 단축키는 컨트롤 + 시프트 + R, 오브젝트 캡처 단축키는 컨트롤 + 시프트 + Z 이 정도 기능만 알아도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쉽게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기능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단축키가 모두 있으니 단축키를 외우고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영역 지정 캡처와, 오브젝트 캡처만 사용하셔도 충분히 퀄리티 높은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기능 외에도 윈도우 스크롤 캡처와 같이 화면을 넘어서는 캡처부분을 캡처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량의 이미지 캡처를 해냈다면 개별적으로 저장하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괄저장(파일->모두 저장)을 하게되면 이미지 뒤에 숫자를 붙여서 클릭 한 번으로 모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거나 오픈캡처를 다운받으실 분을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홈페이지 메인에 바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성심성의 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링크] http://www.opencapture.net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