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언론정보학과(신문방송학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8. 26. 16:13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

언론정보학과편



 PD, 아나운서, 기자!! 많은 학생들이 선망하는 직업 중 대표적인 진로분야입니다. 언론정보학과는 바로 이런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심화 학습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물론, 요즈음에는 방송사 입사를 위해 꼭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중매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습득할려면 언론정보학 공부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론정보학과에서는 신문, 방송, 출판물, 영상매체, 정보통신 등 다양한 대중매체에 대해 연구합니다. 최근에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매일경제신문과 같은 대형 신문사들이 '종합편성채널'이라는 이름으로 지상파 방송에 대거 진출하면서 방송사의 수도 늘고 프로그램의 성격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매체를 연구하는 언론정보학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유오디 학과파헤치기 오늘은 언론정보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jor Subject - 언론정보학과에서 배우는 것


 대중매체를 낱낱히 분석한다는 언론정보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배우게 될까요?


언론학



 가장 기본적인 언론정보학과 세부 전공 중 하나가 바로 이 언론학입니다. 신문, 잡지, 서적 등 인쇄물들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는데, 미디어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존 미디어들의 문제점은 없는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 과제입니다. 관련된 과목으로는 한국언론사, 신문론, 취재보도론, 저널리즘의 이해, 미디어와 여론, 출판잡지론, 신문제작실습, 신문보도편집론 등이 있어. 각 과목명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매체 한 가지 한 가지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분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송학



  언론학에서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연구했다면, 방송학에서는 영상과 소리로 전달되는 영상 매체에 대해 공부합니다. 같은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해도 어떻게 촬영하고,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인쇄매체랑은 달리 시간이 지나면 휘발해버리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짧은 순간에, 그리고 일회적인 순간에 메시지의 전달을 최대화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실제로 방송기기를 촬영하는 법이나 편집기법에 대해서 배우기도 합니다.



매체학



 언론학이나 방송학이 인쇄매체나 영상매체를 다루는 것이라면, 매체학은 최근의 IT경향을 반영하여 인터넷 신문이나 웹진 등 온라인 매체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온라인 매체의 경우엔 온라인에 게시되는 시기와 사건의 적절성이나, 스크롤바의 길이같은 특수한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두 매체와는 차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매체학의 세부 과목으로 개설되는 뉴미디어론에서는 새로운 매체들의 특징과 새로운 이동통신 방식의 역사에 대해 배웁니다.





언론정보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언론정보학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실제로 촬영하고 편집하고!

예비 직업인으로서 경험치를 

쌓는다

협업 없이는 아무것도 못해~

기획부터 최종 발표까지 

힘을 모으자

수려한 발표로 교수님과 

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안을 발표하라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언론정보학과 졸업생의 취업률은 높은 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현대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종편 방송이 진출하고, 뉴미디어가 계속 탄생하면서 언론정보학과 전공생들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대체로 언론사에 진출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신문, 방송, 잡지 기자 또는 방송사 PD, 감독이나 작가로 일하게 됩니다. 혹은 언론정보학에서 배운 전문성을 살려, 광고 감독, 카피라이터, 홍보전문가, 위기관리 경영인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저널리즘의 기본 원칙



- 출판일 : 2009년 9월 30일- 저자 :빌 코바치,톰 로젠스틸 공저/이재경 역

- 출판사 : 한국언론진흥재단

- 내용 소개 

 이 책은 저널리즘학의 대부라고 불리는 빌 코바치가 쓴, 언론인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읽어봐야 할 저널리즘 지침서입니다. 언론인과 뉴스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내용들이 논리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으며, 언론이 지켜야 할 기본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9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미래의 언론인을 꿈꾸는 친구라면 꼭 숙지해두길 추천합니다.




[Video] 세상을 여는 목소리, KBS아나운서 3일




- 제작일 : 2010년  - 제작/방송사 : KBS

- 내용 소개

<다큐멘터리3일>의 아나운서 편에서는 50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뚫고 아나운서가 된 KBS 아나운서들의 3일간의 삶을 보여줍니다. 방송 전, 후에 어떤 준비를 하는지 아나운서실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영상물입니다.




[Activity] KBS 한국어능력시험



- 시행사 : KBS

- 내용 소개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입니다. 기자, PD, 아나운서 등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 꼭 준비해야 하는 시험 중의 하나인 한국어능력시험은 문법, 이해, 표현, 창안, 국어 문화 능력 등 총 5개의 국어 능력을 총 100개의 객관식 문항을 통해 측정하고 평가합니다. 언론인을 꿈꾼다면 미리 준비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Tip - 언론정보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언론정보학도를 꿈꾸는 중학생이라면 무엇보다도 언어능력 및 사교성을 키우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또한 어떤 직업을 갖더라도 글쓰기 능력, 말하기 능력은 기본이며 가치와 사실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주장과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구체적인 사실들은 연계해서 논술공부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고등학교에 입학 후 계열은 문과로 선택합니다. 국어와 영어 수업은 물론이거니와 사회탐구 전 과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론정보학의 모든 내용이 사회과학에 기초하기 때문에 다양한 사회현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비판적인 시각을 키우려면 대학 공부의 기본이 되는 고등학교 교과 공부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교과활동으로는 외국어나 한자, 한국어 능력시험을 추천합니다. 언론사 입사 시험에서 필수 자격요건으로 위의 시험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교시절부터 준비를 해 두면 전공적합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수월한 진로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문과계열 과목인 국어, 사회, 영어에서는 모두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문과계열 학과보다 폭넓은 배경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문과 잡지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접하고 탐구해 보는 경험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사회탐구나 토론 동아리 활동,  한국어, 한자, 외국어 부문의 경시대회를 준비해보고 출전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