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게시물↓↓↓/학과 파헤치기

건축공학과 진학의 모든 것

세일즈사이언스 2013. 8. 26. 11:51



" 아름답고 기능성 높은 시공간을 설계한다 "

건축공학과편


 다들 아름다운 건물들을 보며 나도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고 생각해 본 적 있나요? 혹은 건물이 어떻게 높은데도 무너지지 않고 잘 유지되고 있는 지 호기심을 가져본 적 있나요?

건축공학은 인간생활을 영위하는 공간 창조를 위한 학문으로서 공간구축에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 기술적인 분야와 인간 생활상에 관련하는 사회적인 분야를 종합하는 학과입니다. 건축공학과는 건축학을 기술화하는 공학적인 전문지식과 사회화하는 건축 계획적인 기본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데 특히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건축인으로서의 능력을 배양함에 있어서 공학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결과적으로 인간을 위한 건축 환경 창조의 복잡 다양한 업무를 포괄적으로 수행할 능력 있는 건축가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건축공학도가 되어 나만의 아름다운 건물을 하나 지어보고 싶다면 건축공학과 진학은 여러분에게 꿈을 이루는 첫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합시다!




Major Subject - 건축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더 나은 삶에 대한 인류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건축공학과 학생들은 우리의 삶을 개선할 방법에 대해 대체 어떤 과목을 통해 배우는 걸까요?


건물 유체 시스템



 어떤 학문을 하는데 있어서 기초가 잘 다져져야 건물이 쌓아 지듯이 건축공학도 그렇습니다. 건물 유체시스템은 건축기계설비 엔지니어링과 관련 교과목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사항을 습득하고 건축 엔지니어링 실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이게 바로 건축공학의 시작인 셈입니다. 건물이 그렇게 쉽게 지어지는 게 아니란 걸 좀 실감할 수 있나요?



건물 유지 및 관리



 건물을 지어 놓기만 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 저기 금이 가고 물이 새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건물 유지 및 관리는 건축물 내부 사람의 쾌적함과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자산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배우는 과목입니다. 쾌적함만 신경 쓰면 되는 줄 알았는데 에너지 효율까지 높여야 한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알고계셨나요? 만약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는 건물이라면 정전이 잦거나 수도에 문제가 생겨 물도 사용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건물이 야기할 수 있는 많은 문제들을 방지하기 위해 건물 유지 및 관리 과목이 필요하겠지요?



건축재료학



 길을 걷다 보면 어떤 건물은 벽돌로 어떤 건물은 시멘트로 짓고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건물을 지을 때 모두 같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의 용도, 주변환경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게 됩니다. 각 건물을 만드는 재료마다 특징과 장점, 단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건축재료학은 건축물을 이루는 구조부재 및 마감재료 등 각종 재료들의 특성과 이 재료들이 건축물의 구성 재료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제반 성능에 대해 배웁니다. 이 학문을 배우고 나면 각 재료들의 특징을 고려해 알맞은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건축공학과의 수업을 살짝 엿보자. 건축공학과의 독특한 공부법을 알려주마


책으로만 공부한다? NONO!

우리는 직접 실험으로 배운다!

어마어마한 전공공부량!

하지만 상당한 배움의 기쁨!

전공책은 모두 다 영어!

중요한 전공용어도 모두다 영어!


















Career - 취업과 직업


취업은 잘 될까?


 건물을 지을 때에 있어서 건축학자는 없어서는 안될 사람입니다. 건축학을 모르는 사람이 건물을 지은다면? 상상할 수 없는 끔찍한 일들이 일어날겁니다. 따라서 건축학과의 취업률도 비교적 높은 쪽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보통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편입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게 될까?


 건축학과는 건물은 짓는 것은 물론 인테리어쪽으로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건물에 관한 모든 일은 다 건축학과의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물 짓는 것보다 재료쪽으로 더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건설 공사 품질 관리원이 되어 재료의 안정성을 다루는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공학과에 진학 후 졸업하면 전공을 살려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이 가능합니다.




Book & Video & Activity - 추천 스펙


[Book] 건축 생활 속에 스며들다



- 저자: 조원용

- 출판일: 2013520

- 출판사 : 씽크스마트

- 내용 소개

이 책은 삼풍백화점 붕괴 당시 구조활동에 참가했던 한 건축가가 지은 이 책은 2013년 중학교교과서에 수록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서는 건축이 무엇인지 풍부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사진도 다양하게 수록되어있기 때문에 미래의 건축가를 꿈꾸는 여러분에게는 아주 좋은 책입니다.


[Video] EBS 다큐프라임 - 안토니오 가우디, 미완의 천재



- 제작일 : 2012

제작 : EBS

- 방송사 : EBS(2012)

내용 소개

 스페인 바르셀로나는 가우디의 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은 가우디 사후인 현재까지도 시공 중입니다. 20세기 가장 독창적인 건축가로 알려진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물과 건축관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다큐멘터리.



[Activity] 아시아 국제 건축 올림피아드



- 시행사: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및 싱가폴 국립대학 건축대학

내용 소개

 아시아국제올림피아드는 전국의 고등학교 재학생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건축 아이디어 경진 대회입니다. 보통 4월 경에 열리는데, 당일에 발표된 주제에 대해 건축 스케치를 하고 모형제작을 한 후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시상식에서 수상하게 되는 상은 모두 세계건축가연맹(UIA)에서 인증한 상입니다. 관심있는 친구들이라면 한번 지원해보는 것도 좋을 듯!!





Tip - 건축공학과 진학 준비를 위한 학년별 포인트


중학생


 미래의 건축공학과를 꿈꾸는 학생들에겐 우선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갖고 사교성을 키울 수 있는 태도를 갖추는 활동을 추천합니다. 건축공학과에 진학하게 되면 많은 물리학, 수학적 지식을 쌓고 어려운 심화과목도 필수로 들어야 하고 수학적 사고력은 단기간에 키워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수학올림피아드를 준비하는 등 어려운 시험대비를 통해 차근차근 쌓아가는 것도 좋습니다. , 건축 관련 업무는 사람들과 한 팀을 이루어 진행되기 때문에 사회성을 기르는 활동도 추천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2학년


 일단 고등학교 전공은 이과를 선택하고, 수학, 물리(과학탐구) 성적을 최상위권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이 과목은 앞으로 배우게 될 건축 분야의 기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건축물의 설계 과정에서 도안을 많이 그리게 되므로 미술 과목도 성실히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비교과 활동으로는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동아리 활동이나, 학생회 활동을 추천합니다.



고등학교 2학년, 3학년


 이과계열의 수학, 물리 성적은 여전히 최상위권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술실력이 뒷받침 된다면 네가 짓고 싶은 건축물을 스케치 해본다거나, 실제 유명 건축물들을 직접 방문하고 그 경험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보는 것도 입시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교내외 수학, 물리 경시대회나 동아리 활동을 추천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선한 | 권태욱 | 경상남도 진주시 비봉로 33번길 14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213-07-80953 | TEL : 055-741-3152 | Mail : stormktu9@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9-경남진주-025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